[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중 무역전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경고장을 날렸다. 그는 "내가 재선하면 중국은 더욱 어려울 것"이라면서 중국의 장기전을 경계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나는 중국이 새로운 미국 행정부를 상대하길 바란다고 확신한다"면서 "(내가 재선에 성공하면)중국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중국의 만만디 전략, 즉 지연전략을 경계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처음 나온 우려는 아니다.

미중 두 나라는 G20을 통해 무역전쟁 합의를 끌어냈으나 막상 후속 실무협상에서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직후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이 시작됐다. 회담 결렬 직후 트위터를 통해 중국에 대한 관세폭탄을 시사하는 한편 중국이 고의적인 지연전략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민주당의 융통성 없는 사람 중 한 명이 당선되는지 지켜보려고 아마 우리의 대선을 기다릴 것"이라면서 "내가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그들이 얻는 합의가 현재 협상보다 훨씬 더 가혹하거나 아예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은 이후 중국 화웨이 계열사를 대거 규제목록에 올리는 한편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강공모드로 들어갔다. 그러나 유연한 분위기도 일부 연출됐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5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중국과 아주 좋은 대화를 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합의를 원한다. 무역전쟁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9월 부과 예정이던 중국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를 12월로 늦추기로 결정한 직후다.

그러나 중국이 지난달 23일 미국을 대상으로 맞대응 성격의 보복관세를 추진하자 정국은 출렁였다. 중국의 보복관세조치가 발표되자 뉴욕증시는 크게 주춤거렸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23일(현지시간)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무려 623.34포인트(2.37%) 급락한 25,628.90으로 거래를 마쳤다.

대응조치는 즉각 나왔다. 미국은 1일부터 적용되는 3000억달러의 10% 관세를 15%로 올리고, 이미 25%를 부과하고 있는 25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도 기존 25%에서 30%로 올린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관세보복에 대응해 기존 관세율을 올리고, 추가 시행 보복관세도 올려버린 셈이다. 그리고 이는 현실이 됐다. 미국과 중국은 1일부터 상호 보복관세 정국에 돌입했으며 끝모를 싸움을 이어가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필요없다"는 강경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다만 추가 확전을 두고는 자제하는 분위기가 최근의 상황이다. 실제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하며 미국 경제학자 피터 모리치 메릴랜드대 경영학 교수의 발언을 인용 “우리는 중국에 시종(servant)이 되기를 원치 않는다”면서 “중국이 우리를 이용하도록 허용할 순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으나 여전히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G7 기간 현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 관리들이 미국 무역 협상단에게 지난 밤 전화했다”면서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고 싶다고 말했다”고 말했으나 이는 후시진 환구시보 편집국장이 즉각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폭스뉴스 라디오 인터뷰에서 "다른 급의 협상이 오늘 잡혀 있다"며 "우리는 계속 (중국과) 대화를 하고 있다"며 중국과 대화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화 창구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내가 재선되면 중국은 더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 것은, 더 이상 중국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풀이된다. 미국 제조업 침체,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 등 미국 경제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으나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상황이 롤러코스터를 타며 두 나라의 기류가 여전히 요동치고 있기 때문에, 극적인 합의 가능성도 여전하다는 평가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