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제주 이주 열풍과 대규모 사업으로 인해 제주도는 인구가 10만명이 넘게 증가했지만 인구가 제주시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주시의 인구 증가는 하락세에 접어든 반면 서귀포시의 인구 증가가 급증했다.

서귀포시의 경우 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 혁신도시가 들어선 지역의 인구가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중 혁신도시의 영향을 받은 대륜동, 강정택지지구의 효과를 본 대천동이 인구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최근 혁신도시 및 택지지구의 인구유입이 완료단계로 인구증가 추이가 정체되고 있다.

기존에는 서귀포시에서 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 혁신도시가 들어선 지역의 인구 증가가 두드러졌었다. 혁신도시의 영향을 받은 대륜동, 강정택지지구의 간접효과를 본 대천동이 서귀포시의 인구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최근에는 제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제주 이주 열풍과 대규모 사업으로 인해 제주도는 인구가 10만명이 넘게 증가했지만 인구가 제주시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주시의 인구 증가는 하락세에 접어든 반면 서귀포시의 인구 증가가 급증했다.

기존에는 서귀포시에서 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 혁신도시가 들어선 지역의 인구 증가가 두드러졌었다. 혁신도시의 영향을 받은 대륜동, 강정택지지구의 간접효과를 본 대천동이 서귀포시의 인구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최근에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및 신화역사공원의 수요가 몰린 안덕면이 제주도 내 세대 수 증가 1위(인구2위)를 기록하며 제주도 인구증가의 핵심지역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현상은 서귀포시의 원도심인 송산동(4955→4312명), 정방동(2870→2334명), 중앙동(4489→3805명), 천지동(3751→3600명)의 인구가 감소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어서 이례적이다.

안덕면의 인구유입 추세는 신화역사공원이 2단계 사업의 PF자금 조달 성공, 영어교육도시 내 싱가폴 학교 추가 개설 절차 진행 등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2022년까지 추가로 유입될 인구가 1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안덕면의 인구 및 세대 증가는 제주도 내 1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구가 밀집되며 안덕면의 토지시세도 상승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토지 거래가 분석 결과, 안덕면은 평당 137만원 수준으로 제주영어도시 근접지역인 구억리의 147만원과 비슷한 가격이 형성되었으며, 안덕면에 속한 서광리는 평당 217만원에 거래되는 등 높은 가격 수준의 토지매매 거래가 이루어졌다.

안덕면에서 서광리의 토지 매매가가 가장 높은 이유에 대해 한 제주도 토지 투자 전문가는 "서광리는 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을 양쪽에 끼고 있으면서 남쪽으로는 중문관광단지와 산방산, 화순항을 기고 있고 북쪽으로는 명문 골프장이 있어 훌륭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영어교육, 생활, 레저, 스포츠, 산, 바다, 관광 인프라에 둘러싸인 사통팔달의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덕면 일대는 신화역사공원 2단계 사업으로 인해 상하수도 시설의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이며, 이로인해 상하수도 시설 확보가 필수인 주택의 인허가가 쉽지 않은 점에서 안덕면의 택지 및 주택의 희소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덕면 서광리에 인근 최대규모인 80세대 프리미엄 단지의 분양이 진행되고 있다. 서광아이비파크가 주인공이다. 현재 준공이 완료되어 즉시입주가 가능하다.

서광아이비파크는 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주민 전원에게 제주영어교육도시 최초 해외명문대학교 진학교육 특화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를 위해 별동학습관, 셔틀버스, 호텔급 게스트룸이 갖춰졌으며 제주국제학교 입학자를 최다 배출한 VIX PREP JEJU의 1등 강사진의 강의를 방과 후 단지 내에서 받을수 있고 봉사, 체육, 음악 활동 등의 주말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한 심부름, 집 청소 등의 일을 대행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80세대 중 1단지 40세대는 분양 완료 되었으며, 2단지 전용면적 81㎡ A타입, 77㎡ B타입, 40세대는 분양 중이다. 각 동 4층의 경우 다락방 특화를 통해 30평 상당의 서비스 면적이 무료제공된다.

한편, 서광아이비파크의 홍보관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홍보관에서 분양상담 및 VIX PREP JEJU의 제주국제학교 입학컨설팅도 무료제공한다. 참석 희망 시 사전예약 후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