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The Balance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50세 이후에 사업을 시작하는 이유 중에서 아마도 가장 좋은 것은 시간이 빨리 간다는 것일 것이다.

그것은 어쩌면 당신이 진작부터 하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일찍 은퇴하는 것이 싫어서 계속 일을 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물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면 그것은 많은 수고와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다. 그러나 단 한 가지, 그것이 당신이 그런 결정을 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된다. 바로 나이다.

당신이 모르는 게 있다. 사실 나이가 들수록 창업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50세 이상의 창업자들이 25세 이하의 창업자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두 배나 더 높다.

미국, 영국, 아일랜드, 호주 같은 나라에서는 50대가 다른 어느 연령대보다 스타트업을 더 많이 창업한다. 그런 통계가 어디 있느냐고? 그 통계는 엘리자베스 이젤이 설립한 <경험이 있는 기업가 정신을 연구하는 글로벌 연구소>(Global Institute for Experienced Entrepreneurship)의 조사 보고서에서 나온 것인데, 엘리자베스는 70세에 인 연구소를 설립했다.

50세 이후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케리 해넌은 최근 저서 <돈 버는데 나이가 무슨 상관야: 중년 창업 가이드>(Never Too Old To Get Rich: The Entrepreneur’s Guide to Starting a Business Mid-Life)에서 20명의 나이든 기업가들을 소개했다.

해넌은 오늘의 세상에서는 굳이 실제 오프라인 상의 점포가 꼭 필요한 건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진짜 멋은 당신이 안방에서도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업 전환과 은퇴에 관해 널리 인정받는 전문가인 해넌은 자신의 영혼 깊숙이 파고드는 사업을 찾으라고 권고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왜 이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가? 왜 다른 사람도 아닌 내가? 왜 지금해야 하는가?

창업을 한 사람들 대부분은 창업이 생각보다 더 수고로운 일이라고 말하면서도 한결같이 하는 말이 있다.

“조금만 더 빨리 시작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이들이 창업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단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회사를 그만두었다 하더라도 50세가 넘으면 전통적인 다른 직장으로 복귀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기 사업을 시작하면 다시 운전석에 앉을 수 있다. CNBC가 해넌이 그의 책에서 소개한 ‘중년 이후의 창업자들이 명심해야 할 7가지 조언’을 정리했다.

▲ 출처= The Balance

1. 두 가지 유리한 자질

나이 들어 창업하는 사람들은 여러 분야에서 더 유리하다.  

그 첫째는 풍부한 경험이다. 해넌은 그것을 이렇게 표현했다. "당신은 갖가지 우여곡절을 다 겪었다. 젊은 사람들이나 세상 경험이 없는 사람은 가질 수 없는 균형 감각을 지니고 있다.”

둘째로는, 당신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재정적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해넌은 "창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스스로 자금을 조달한다. 따라서 당신 주변에 좋은 지원자들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당신이 과거에 고객이나 의뢰인으로 일했던 산업에서 시작한다면, 당신은 이미 잠재적인 의뢰인이나 고객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친구, 동료, 전 직장 동료들에게 접촉해 산업의 내막을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2. 재무 건전성을 점검하라

창업하기 전에 재무 상태를 확인한다. 몇 십 년의 직장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서 당신은 빚을 갚고 예산을 짜는 것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지출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어디가 취약한 지 점검하라. 적어도 3년치 경비는 비축해 두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창업하면서 이사를 고려하기도 한다. 다른 지역의 생활비는 어떤 지 비교해 보고사는 집의 규모를 줄이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해넌은 "이런 것들은 모두 당신이 미리 할 수 있는 것들”이라며 "외식비 같은 작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돈이 많이 들어가는 항목에 관심을 기울이고 당신의 살림을 가볍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단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퇴직금은 손대지 마라. 아마도 그 돈을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겠지만 그것은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어야 한다.

"젊은 사람들에겐 그 만한 돈을 다시 만들 시간이 있을지 모르지만, 당신에게는 시간이 없습니다.”

3. 돈이 들지 않는 자원을 활용하라

돈이 들지 않는 자원을 가능한 많이 이용하라. 해넌은 중소기업청이 운영하는 스코어(SCORE)라는 기관을 적극 추천한다. 스코어는 경험이 풍부한 기업가로부터의 도움을 찾는 스타트업들에게 기업 멘토링과 교육을 무료로 제공해 준다.

당신의 지역사회에서 찾을 수 있는 지원 기관들을 찾아보라. 사업 계획을 세우기 위한 사이트나 템플릿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출처= Amazon.com

4. 당신의 가치를 입증하라

일반적인 지혜로는 당신을 재창조할 수 없다.  

그것은 재창조라기 보다는 그저 당신이 직장 생활 동안 사용했던 기술을 재배치하는 것에 불과하다. 해넌은 그러나 "무모하게 행동하지 말고 당신이 할 수 있는 일부터 풀어 나가라”고 권고한다.

시장을 살펴보고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것 중에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라. 찾았으면 그 일을 가장 먼저 행하라. 자원봉사나 부업을 할 수도 있지만, 가능한 당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라. 작업 시나리오는 반드시 실제로 시험해 보아야 한다. 그 전에는 다 좋아 보일 수도 있으니까.

새로운 기술이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수도 있다. 석사학위까지 가지 않더라도 당신의 경력에서 전문가 다운 프로파일을 쌓을 방법을 생각해 보라.

5. 파트너십을 맺어라

위 아래 다양한 파트너십을 생각해 보라.

로버트 드 니로와 앤 해서웨이 주연의 영화 <인턴>을 보았는가?

나이든 기업가가 젊은 사람과 짝을 이루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조합을 얻을 수 있다. 젊은 사람들은 기술에 정통하고 열정적이다. 그리고 당신은 자본, 자원, 그리고 오랫 동안 지속해 온 현명한 인맥을 가지고 있다. 이런 파트너십은 환상적이다.

당신은 천천히 그리고 유기적으로 성장하며 적어도 20년은 지속될 회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6. 여성 인재의 적극 활용

여성은 특히 좋은 협력자다. 50세 이상의 여성은 전세계적으로 창업을 가장 많이 하는 인구층이다.

BNP 파리바스(BNP Paribas)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창업자가 남성 창업자보다 성공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넌은 "여성이 훌륭하다는 것은 그들이 대개 훌륭한 협력자이기 때문”이라며, 여성들은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파트너를 찾는 데 남성보다 훨씬 개방적인 성향을 보인다는 점을 주목했다.

여성들은 또 즉각적으로 성과를 내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퍼즐 조각들을 맞추려면 도움을 청하고 인내심을 가져라.

"창업은 단거리 경주가 아닙니다. 그것은 마라톤입니다.”

7. 영업은 모든 것의 기본

당신의 핵심 사업 아이디어가 판매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당신의 아이디어를 누군가에게는 팔아야 한다. 해넌은 커뮤니케이션 및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비영리기관 토스트마스터즈(Toastmasters)에 참여할 것을 추천한다. 많은 기업가들은 비록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마케팅과 판매가 걸림돌이라고 말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영업 경험이 전혀 없다면, 직접 판매 경험을 위해 단기 판매 직업을 거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물건보다는 당신 자신을 판매하는데 익숙해져야 합니다. 모든 길은 영업으로 통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