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평한 세상에서의 경쟁 전략》

- 빅터 펑·윌리엄 펑·요람 제리 윈드 지음

- 박광태 옮김

- 럭스미디어 펴냄

- 1만6000원


이 책은‘적절한 가격으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로 적절한 제품을 배달하는’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소비재 무역기업인 리앤펑의 사례를 통해
평평한 세상에서 경쟁해 나가는 방법을 설명한다.

현대 과학과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인간의 삶에 많은 변화와 영향을 준다. 특히 운송수단과 통신기술의 발달은 거대한 지구를 지구촌으로, 정보의 확산속도를 광속으로, 국지적 시장경쟁을 지구적 경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치열한 세계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아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거창한 비전을 내세우면서 전략을 수립하고 신성장동력을 찾아 새로운 사업에 과감히 뛰어들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들의 실행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평평한 세상에서의 경쟁 전략》에서는 평평한 세상이라는 이름이 생기기 훨씬 전인 1980년대 초부터 사업을 해왔으며 ‘적절한 가격으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로 적절한 제품을 배달하는’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소비재 무역기업인 리앤펑의 사례를 통해 평평한 세상에서 경쟁해 나가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네트워크 전체의 통제와 네트워크 내 개별 기업에 대한 권한 위양의 적절한 균형 그리고 네트워크 전체의 통합과 네트워크 내 개별 기업의 전문성을 살린 네트워크 전체의 가치창출에 초점을 둔 리앤펑의 경영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한국의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동적으로 편성하고 관리하는 리앤펑의 편성자 역할을 익힌다면 평평한 세상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의 세계는 국경 없는 평평한 세상이다. 앞으로의 평평한 세상이 어떻게 작동되어야 하는지 이해하는 조직은 평평한 세상에서 경쟁하는 법을 알고 있는 조직에 의해 인수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평평한 세상이 제공하는 많은 기회를 잡기 위해 기업의 조직, 관리, 사고방식을 어떻게 개조시킬 것인지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와인정치학
- 타일러 콜만 지음
- 김종돈 옮김
- 책으로 보는 세상 펴냄
- 1만3900원

미처 알지 못한 와인 산업과 그 이면의 정치학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폭로한다. 타일러는 사람들이 어떤 와인을 구입하고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고 라벨에 무엇을 적는지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미국의 내파 밸리와 프랑스의 보르도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포도 농장에서 저녁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비교학적 시각을 통해 보여준다. 또 정부와 유통업자, 저명한 평론가들이 배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실격사원
- 에가미 고 지음
- 김주영 옮김
- 북하우스 펴냄
- 1만2800원

월급쟁이 은행원에서 소설가로 전업한 작가 에가미 고의 소설로 총성 없는 전쟁 같은 회사생활에서 직장인이 지켜야 할 규칙을 ‘모세의 십계명’을 딴 10편의 이야기로 구성했다.

회사라는 조직의 본질을 꿰뚫고 있는 에가미 고가 전하는 ‘십계명’은 출세를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실격사원들 틈바구니에서 부대끼는 직장인들을 위한 서바이벌 지침서로 통한다. 이미 일본에서 15만명의 월급쟁이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남자 심리학
- 우종민 지음
- 리더스북 펴냄
- 1만2000원

어디 한 군데 맘 편히 쉴 곳도, 마음 둘 곳도 없는 대한민국 남자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해주는 책으로, 남자들을 위한 심리처방전으로 불린다.

이 책은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남자들이 처한 현실을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 우종민 교수는 기업, 정부부처, 방송에서 우울증 및 스트레스, 정신건강에 대해 올바른 의학 지식을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5 STAR SERVICE
- 마이클 헤펠 지음
- 아은 옮김
- 호이테북스 펴냄
- 1만1000원

세계적인 동기 부여 전문가이자 서비스 컨설턴트인 마이클 헤펠은 이책에서 ‘5스타 서비스’란 누구도 따라올수 없으며, 다른 기업이나 상품과 확실하게 차별화되는 최고이자 최상의 서비스로 규정짓고 있다.

또한 고객이 주목하고, 기억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추천하는 서비스라고 규정짓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최고이자 최상의 서비스로 인식되는 ‘5스타 서비스’ 10가지 지표를 제시한다.

유은정 기자 apple@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