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삼성KODEX합성 미국IT증권ETF(주식-파생형)’은 미국 경제 부활의 주역으로 손꼽히는 Technology 산업, IT산업 등 주요 기업에 빠르고 쉽게 투자할 수 있는 ETF펀드이다.

펀드유형은 정보기술섹터이고 설정일자는 2014년 6월 11일이다. 운용자산 총규모는 115억원이고 총보수는 연 0.25%로 평균 이하이며 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이다.

이 펀드는 미국 ‘S&P Select Sector Technology Index’(KRW 기준, 환헤지 안함)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 변동률과 연동해 투자신탁재산을 저비용 ETF로 운용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포인트는 ▲미국 경제 부활의 주역으로 손꼽히는 기술(Technology) 산업에 주목하는 상품이다. 기술 산업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들이 출현하면서 새로운 가치 사슬(value chain)로 재편 중이다. 미국은 글로벌 IT산업 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영역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제2의 Google, Facebook, Oracle 등의 기업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중장기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글로벌 우량기업에 대한 분산 투자를 실시하여 별도의 해외주식투자 수수료, 환전 등의 부대비용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거래가 가능하다.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해외주식 84.62%, 유동성 15.38%로 구성되었다. 기초지수 구성종목 TOP10과 지수 내 비중은 Microsoft Corp 18.36%, Apple Inc 17.90%, Visa Inc 5.37%, Intel Corp 4.78%, Cisco System Inc 4.70%, Master Card Inc 3.90%, Oracle Corp 2.94%, Adobe Inc 2.65%, Intl Business Machines Corp 2.41%, Salesforce .com 2.30% 등 비율로 구성되었다.

이 펀드는 기본적으로 기초지수인 S&P Select Sector Technology Index(KRW)를 추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외 주식 관련 파생상품(스왑 등) 및 상장지수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한다. 특히 이 투자신탁은 합성 ETF로서 주식, 채권 등 기초자산을 직접 편입하는 상장지수투자신탁(실물ETF)과 달리 주로 스왑 등 장외파생상품에의 투자를 통해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한다. 또한 S&P Dow Jones Indices LC.가 산출 발표하는 S&P Select Sector Technology Index(KRW)를 기초지수로 하기 때문에 다음의 비교지수를 사용한다.

※ 비교 지수: [S&P Select Sector Technology Index(KRW)]ⅹ10%

지난 8월 9일 시장가격(종가) 기준에 의한 기간 누적수익률은 최근 1개월 2.60%, 3개월 7.12%, 6개월 27.06%, 1년 17.33%, 3년 83.55%, 5년 수익률은 139.37%를 기록하고 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펀드는 거래상대방과의 장외파생상품 계약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한 합성상장지수집합투자기구로서 거래상대방 위험이 존재한다.

▲이 펀드는 담보가치가 장외파생상품평가액보다 미달되어 투자신탁의 자산이 보호받지 못하여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기초자산이 한국과의 시차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거래됨에 따라 관련한 위험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