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서인원 기자] "원래 예전부터 서울 쪽 사람들이 이쪽 지역을 많이 찾았습니다." 계양테크노밸리 인근 부동산 중개업자가 서울과 가까운 계양 쪽의 특수한 상황을 이렇게 설명했다. 계양이 비교적 인천 다른 지역보다 서울과 가깝다는 것에 기대감을 걸고 있는 것이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이 머지않았다. 서울 지역 재건축 및 재개발 공급이 묶일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외곽 지역에 수요가 옮겨갈지 여부가 관심사인 가운데, 이와 관련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인근의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일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를 찾아,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에 따른 서울 외곽 지역의 시장 반응을 알아봤다.

▲ 당산초등학교아래사거리 버스역 근처. 계양테크노밸리 단지가 이어져 있다.

계양테크노밸리 근처 B부동산은 “3기 신도시로 서울 수요가 옮겨오길 바라고 있다”며 “바로 옆 지역인 부천 대장신도시와 맞물려 계양테크노밸리가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다만 “슈퍼BRT 등 대중교통 확충이 관건일 것”이라 말했다. 

반면 근처 M부동산은 “어차피 이쪽은 공공택지”라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와 이쪽 지역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H부동산은 “서울 사람이 많이 내려오기는 한다”며 “1억 미만의 돈으로 갭 투자 등 소규모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비춰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아이를 가진 40대의 신혼부부가 주로 이쪽 지역에 거주한다”고 강조했다. C 부동산은 “젊은 세대가 70% 정도 된다”고 이야기했다.

▲ 계양테크노밸리 단지 근처에 위치한 빌딩으로, 학원들이 많이 입주해 있다.

실제로 근처 지역을 탐문해본 결과, 각 건물마다 학원이 많이 입주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B부동산은 “17000세대가 입주할 계획이기 때문에, 초중고 학교가 들어온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세 곳은 모두 “12월 19일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3000만원에서 6000만원가량 아파트 가격이 뛴 상황”이라 입을 모았다. 이들은 이어 “동양동, 귤현동, 박촌동까지 덩달아 뛰었다”며 “아직 신도시에 가까운 지하철역이 없는 상황에서 역세권이 수혜를 보는 것”이라 주장했다. 

H부동산 중개사무소는 “계양테크노밸리 근처 휴먼빌, 운암아파트가 3억 초반 대에서 3억3000만원에서 3억4000만원까지 뛴 이후, 지금은 3억8000만원까지 뛴 상황”이라고 전했다.

결이 다른 이야기도 나왔다. 가격은 올랐지만 거래가 멈췄다는 것이다.

박촌역 근처 D 부동산은 “가격이 많이 뛴 편이라, 들어오질 않는다. 12월 19일 신도시 발표 이후 거래가 많이 떨어졌다”며 “7개월 동안 총 4건이다. 가격이 뛰긴 했지만 사실상 거래는 절벽 상태”이라 주장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당장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3기 신도시인 계양테크노밸리 쪽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며 "토지거래허가구역 등 규제로 인해 매매가 쉽게 살아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공사중인 검단신도시 모습

한편,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 또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인한 영향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명의 중개사에 따르면 현재 검단신도시 쪽은 프리미엄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검단신도시 근처 H부동산은 "센트럴 푸르지오, 대방노블랜드, 한신더휴, 파라곤 등 미분양 물량이 많이 쌓여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완정역 근처 H부동산은 "계약 포기 등 미분양이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어 "5호선 연장도 그렇고 여긴 이제 뭔가 확정돼야 움직이는 편이다"라고 털어놨다.

▲ 검단신도시 관련 부동산들이 모여 있다.

검단신도시 근처 H부동산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영향과 관련해 “검단은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 같지만 김포 걸포동 쪽은 분위기가 좋다”고 전했다. 이어 “검단하고 걸포동 쪽으로 지하철이 연결되길 바라는 분위기”라 말했다.

이어 익명을 요구한 한 중개사는 “작년 7~8월부터 한 달에 한 건 실적 만들기도 힘들다”며 “지하철 5호선이 검단까지 연장돼야 숨통이 트일 것”이라 분석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검단신도시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와 관련이 없다"고 전하며 "오히려 미분양 문제가 더 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