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글로벌 OTT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양강체제에 균열이 가며 다양한 사업자들이 속속 진입하는 분위기다. 이 과정에서 각 플레이어들이 가진 다양한 무기에도 시선이 집중된다. 넷플릭스는 IT 기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락인 생태계, 디즈니는 콘텐츠, 애플과 같은 제조사는 디바이스 생태계, AT&T와 같은 통신사들은 플랫폼과 콘텐츠의 시너지로 요약된다.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무기는?
최강자 넷플릭스는 위기와 직면했다. 2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매출과 영업이익은 늘어났으나 신규 가입자 증가세는 주춤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49억2000만달러(약 5조8164억원)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53% 증가한 7억1000만달러(약 8392억원)를 올렸으나 신규 가입자 증가에는 제동이 걸렸다. 

넷플릭스 총 가입자 순증 규모는 2분기 270만명을 기록해 글로벌 가입자 1억5000만명을 돌파했으나 이는 전년 동기 550만 증가세와 비교하면 반토막난 수치다.

‘집토끼’인 미국 가입자 수치가 플러스에서 마이너스로 돌아선 대목도 눈길을 끈다. 2분기 6010만명을 기록했으며 넷플릭스에 따르면 8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내 가입자 수치가 하락했다.

전통적으로 2분기가 미디어 업계의 비수기라는 점을 고려해도 충격적인 결과다. 당장 콘텐츠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CNBC 등 외신은 최근 워너미디어가 새로운 OTT인 HBO 맥스 공개를 앞두는 가운데 2020년부터 넷플릭스에 제공하던 인기 드라마 프렌즈의 공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NBC 유니버셜도 6월부터 인기 시트콤 오피스를 넷플릭스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

넷플릭스는 하반기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출시하는 한편 특유의 IT 기술력을 전면에 걸었다.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와 테크 기업의 정체성을 살리며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본연의 무기 중 콘텐츠 라인업이 다소 주춤한 상태에서, 앞으로는 IT 기술력으로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 전망이다.

양강체제의 기둥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특유의 가두리 양식장 전략을 바탕으로 시장 재편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RBC가 미국 OTT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미국에서 아마존 플랫폼으로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시청자는 1년 전과 비교해 17%p 증가, 54%로 확인됐다. 2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22%p 증가했다.

구독 비즈니스에 중심을 둔 아마존 특유의 플랫폼 전략이 콘텐츠 시장에서 위력을 보이는 순간이다. 이러한 전략은 아마존 전체로 시야를 확장해도 유효하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번들 인프라는 최고의 무기로 꼽힌다.

결론적으로 넷플릭스가 콘텐츠와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했고 최근 IT 기술력에 집중해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한다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특유의 락인 생태계로 미디어 이상의 전략에 몰입하는 분위기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하고 있는 디즈니의 경쟁력은 콘텐츠 그 자체에 있다는 평가다. 이미 넷플릭스와의 콘텐츠 공급을 중단한 상태에서 하반기 자체 스트리밍 플랫폼인 디즈니 플러스 출시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디즈니 플러스의 구독료는 월 6.99달러다. 넷플릭스의 구독료와 비교해 상당히 저렴한 편이며, 글로벌 진출은 유럽과 아시아가 2020년, 남미는 2021년이다.

콘텐츠의 디즈니와 애플, 통신사의 무기
디즈니 플러스의 콘텐츠 전략이 눈길을 끈다. 겨울왕국2와 토이스토리4 등 양질의 콘텐츠를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2020년까지 약 50억달러의 콘텐츠 투자가 예상된다. 여기에 경영권을 확보한 훌루를 통해 콘텐츠 다양성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애플도 다크호스다. 애플TV 플러스는 막강한 콘텐츠 라인업을 구성하기는 했으나 핵심은 단말기 존재감에 있다는 평가다. 이를 바탕으로 애플 디바이스 보유자를 모두 애플TV 플러스의 신규 가입자로 끌어올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는 평가다. 애플은 최근 실적 발표를 통해 아이폰 매출 의존도가 사상 처음으로 50% 이하로 줄었으며, 대신 콘텐츠 매출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애플 특유의 아이폰 전략, 즉 하드웨어에 특유의 사용자 경험을 소프트웨어로 살려 실익을 추구하는 전략은 콘텐츠 분야에서도 비슷하게 작동될 가능성이 높다.

통신사들의 행보도 눈길을 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 티브로드를, 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를 타진하는 등 IPTV 중심의 케이블 인수 로드맵이 속도를 내는 한편 SK브로드밴드와 지상파 푹이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는 등의 행보가 감지된다. 5G 시대를 맞아 네트워크 인프라와 콘텐츠 전략을 연결하려는 시도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AT&T의 로드맵에 시선이 집중된다. 워너미디어를 인수한 AT&T가 내년 봄 HBO맥스라는 자체 OTT 플랫폼을 출시하는 가운데, DC코믹스와 드라마 제작사 HBO 등 다양한 콘텐츠 전략을 구사할 전망이다.

특히 AT&T는 OTT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와 콘텐츠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어 더욱 위협적이다. 통신사는 OTT 시장에 진입하며 플랫폼과 콘텐츠의 결합을 가장 빠르게 끌어낼 수 있으며, 이는 결합상품 등의 증가로 시장 장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는 컴캐스트의 NBC유니버셜 전략에도 부합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