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투자신탁운용, DB손보, BNK부산은행, 신한카드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한국투신운용, ‘티로프라이스 글로벌본드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글로벌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한국투자티로우프라이스글로벌본드펀드(채권-재간접형)을 출시했다.

‘한국투자티로우프라이스글로벌본드펀드’는 80여개 국가, 14개 채권 섹터, 40여개 통화에 분산 투자한다. 각국의 정책금리 변동 및 크레딧 사이클에 따라 투자 국가와 섹터를 유연하게 변경하고 적극적인 듀레이션(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 조정 전략으로 운용한다.

또한 국가·섹터·발행기관 분석을 통해 신용 위험을 관리하고, 보수적인 신용등급을 자체 산정해 금리 상승 등의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한국투자티로우프라이스글로벌본드펀드는 미국의 ‘티로우프라이스(T. Rowe Price)’사가 운용하는 다이버시파이드인컴채권펀드(Diversified Income Bond Fund)에 재간접 투자하는 상품이다.

다이버시파이드인컴채권펀드는 티로우프라이스의 글로벌멀티섹터채권펀드(Global Multi-Sector Bond Fund)와 동일한 전략으로 운용되는 역외펀드(SICAV)다. 글로벌 멀티섹터 채권 펀드의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6.87%에 달한다.

티로우프라이스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 세계 607명의 투자전문가가 약 9623억달러(약 1129조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미국의 대형 자산운용사다. 이 가운데 채권전문가는 197명이며, 채권자산은 2220억달러(약 261조원) 수준이다.

‘한국투자티로우프라이스글로벌본드펀드’는 A클래스 기준 선취판매수수료 1%와 연간 총보수 1.674%가 발생한다. C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가 없고 연간 총보수가 2.174%다.

■ DB손보, 질문 하나만으로 ‘1Q초간편 건강보험’ 출시

DB손해보험은 최근 5년 이내 암·뇌졸중·심장질환의 진단·입원 및 수술 기록이 없으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 1Q 초간편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기존 간편심사보험은 3가지를 알린 후 가입 가능했다. 그러나 이번에 출시한 초간편심사보험은 △최근 5년 이내 암·뇌졸중·심장질환의 진단·입원 및 수술 기록이 없음의 1가지 질문으로 보험가입이 가능하다. 질문축소로 보험가입 대상이 확대된 만큼 그 동안 보험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유병력자 및 고령자들도 충실한 보험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이 상품은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플랜을 운영하여 보험료 수준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고객이 해지환급금지급형 플랜 대비 20% 수준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유병력자 및 고령자 고객은 보험료 변동 및 인상에 더욱 민감하다. 이에 보험료가 합리적인 이 상품에 높은 만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연령도 20세부터 90세까지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플랜은 갱신형 또는 세만기로 선택할 수 있고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갱신형 플랜의 경우 10년·20년·30년 다양한 갱신주기를 제공하여 고객의 선택권을 최대한 충족시켰다.

게다가 유병력자 및 고령자 고객의 발병율이 높은 암, 뇌졸중 또는 급성심근경색증의 3대질병 진단시 납입면제 사유를 적용하여 고객이 질병에 걸린 상황에서 경제적 부담이 되는 보험료를 면제해줌으로써 어려울 때 힘이 되어주는 보험의 가치를 향상시켰다.

마지막으로, 유병자 및 고령자에게 꼭 필요한 3대질병 위주의 담보를 구성했다. 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을 동시에 보장하는 3대질병진단비와 함께 고객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단일보장담보인 암진단비, 뇌졸중진단비, 급성심근경색증진단비도 병행했으며 단일보장 3대질병 수술비 및 입원일당 담보를 탑재하여 고객의 니즈에 따른 가입 설계가 가능하다.

■ BNK부산은행, 주거래 전용 ‘Only One 통장’ 출시

BNK부산은행은 개인 및 기업고객 주거래 전용 통장인 ‘Only One 통장’과 ‘Only One 기업통장’ 2종을 출시했다.

부산은행이 새롭게 선보이는 두 통장은 분산되어 있는 각종 결제성 자금을 한 곳으로 모아 관리하며 다양한 금융혜택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Only One 통장’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전용 상품으로 각종 생활자금, 급여 등 결제성 자금의 이체 및 거래실적에 따라 ATM 출금수수료와 이체수수료 등을 월 10회부터 최대 무제한까지 면제하며 해당월의 잔여 수수료 면제 횟수는 다음달로 이월도 가능하다

특히 매년 말 기준 연평균 통장 잔액 300만원 이상으로 수수료 면제 요건 5개 이상 충족하는 고객에게는 연평균 통장 잔액의 1%를 캐쉬백하는 특화서비스를 제공한다.

법인기업 전용 통장인 ‘Only One 기업통장’도 카드대금, 급여 지급 등의 이체실적과 거래실적에 따라 ATM 출금수수료와 이체수수료 등을 월 10회부터 최대 무제한까지 면제한다.

또한 전월 평균 잔액 3,000만원 이상으로 수수료 면제 요건 3개 이상 충족하는 기업에게는 기업자금관리 서비스 이용료 30% 할인 및 기업 대표자 명의 ‘Only One 통장’의 면제 대상 수수료도 무제한 면제 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 신한카드, 간편결제 특화 ‘딥온 체크카드’ 출시

신한카드는 간편결제에 특화된 ‘딥온(Deep On)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딥온 체크카드는 이용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마이신한포인트 0.2%를 적립해주며, 간편결제 등 대상 가맹점 이용 시 최대 2.0%까지 특별 적립해준다.

신한PayFAN(신한페이판), 삼성페이, LG페이, 스마일페이, 네이버페이, 11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SSG페이, L페이 등 각종 간편결제에 딥온 체크카드를 등록해 온라인에서 결제하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0%까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U 편의점과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오프라인 생활 편의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쿠팡 정기배송, 리디북스, 한국야쿠르트 등을 매월 자동결제하면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이용금액의 최대 2.0%를 적립해준다.

딥온 체크카드 특별적립은 전월 30만원 이상~60만원 미만 이용 시 1.0% 적립되며 전월 60만원 이상 이용 시 2.0%가 적립된다.

특별적립뿐만 아니라 해외이용금액의 0.5%, 해외 현금 인출액의 1.5%가 적립되는 해외이용적립 서비스도 제공된다.

딥온 체크카드 신청은 신한은행 영업점 등 다양한 채널에서 가능하며, 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한카드 홈페이지 또는 신한카드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