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금융위원회의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를 24일 통과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카카오는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 통과로 지분을 확대해 카카오뱅크 최대주주에 오를 수 있게 됐다. ICT 중심의 금융혁신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는 평가다. 산업자본이 은행을 가지게 된 첫 사례다.

카카오는 지난 7월 12일 이사회를 열어 공동출자 약정서에 따라 콜옵션을 행사해 카카오의 지분을 법률상 한도인 34%까지 확보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앞으로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초과 보유 승인 등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주주들과 협의를 거쳐 최대주주가 될 예정이다.

▲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지분 34%를 가지게 된다. 출처=갈무리

카카오뱅크는 새로운 역사를 쓰는 중이다.

2015년 6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IT와 금융을 융합해 금융산업에 경쟁과 혁신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카카오 컨소시엄은 2015년 11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전문은행 사업 예비인가를 획득했으며 2016년 1월 한국투자금융지주, KB국민은행 등 주주사 11곳과 카카오뱅크를 설립했다. 2017년 4월 은행업 본인가를 받고 7월 카카오뱅크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행보는 거칠것이 없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선두주자로 활동하며 강력한 시장 선점 의지를 보이는 한편 인재 확보에도 열을 올렸다. 이사회를 통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사주매수선택권을 부여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였다.

성과도 눈부시다. 올해 1분기 모두의 예상을 깨고 흑자를 냈다. 업계에서는 2020년은 되어야 간신히 흑자를 낼 것으로 예상했으나, 1분기에 65억66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은 4월 기준 카카오뱅크 앱 사용자가 지난해 4월 313만명에서 올해 4월 579만명으로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전체 은행 앱 중 1위며 1년 만에 사용자가 85% 늘어났다.

지난 12일에는 누적고객 10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대고객 서비스 첫날 24만명이 계좌를 열었으며 5개월 후인 2018년 1월, 500만 고객을 달성한 바 있다. 2019년 6월말 기준 수신 17조57000억원, 여신 11조3300억원의 은행으로 성장했다.

여기에 카카오가 카카오뱅크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를 통과하며 승승장구의 길이 열리고 있다는 평가다. 카카오뱅크는 공인인증서 없는 모바일 뱅킹, ICT기술 기반의 뱅킹 시스템을 비롯해 26주 적금, 모임 통장, 비대면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차별화된 금융 상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고객센터 챗봇 도입과 무료 ATM 수수료 프로모션, 해외 송금 수수료 인하 등 기존 은행 서비스를 재해석하며 은행 산업을 비롯한 금융 분야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의 여민수·조수용 대표는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이용자분들의 사랑과 응원 덕분이다. 전세계적인 금융 혁신과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국회와 정부의 결정에도 감사를 표한다”며 “카카오는 카카오뱅크가 보여준 혁신과 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카카오뱅크에 대한 기술 협력과 투자를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승승장구 카카오뱅크에게도 리스크는 있다. 먼저 시장의 활성화다. 제3 인터넷전문은행이 좌초되는 한편 경쟁자 케이뱅크가 지지부진한 것은 단기적으로 반사이익이지만, 크게 보면 시장의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

카카오가 카카오뱅크 최대주주로 공식적으로 올라서려면 다른 주주들이 갖고 있던 지분 일부를 가져와야 하는 가운데 이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카카오는 지난 12일 카카오뱅크 주식 4160만주를 208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으며 인수가 완료되면 카카오뱅크에서 카카오가 갖는 지분은 34%(8840만주)가 된다. 이후 50%의 지분을 가진 카카오뱅크 대주주인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카카오뱅크 지분을 5%만 남기고 나머지를 다른 한국투자 계열사에 넘겨야 한다. 다만 지분을 받아야 할 주요 자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벌금형을 받아 2대주주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카카오 김범수 의장의 계열사 공시 누락은 법제처의 유권해석에 따라 문제가 해결됐지만, 2대주주를 둘러싼 리스크는 여전하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