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왼쪽)과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이 23일 서민금융진흥원 대회의실에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재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소상공인 살리기에 나섰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재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세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희망리턴패키지로 취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희망리턴패키지는 취업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소진공의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금융지원과 채무조정 지원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연계해 맞춤형 서민금융상담을 지원하게 된다.

이밖에도 세 기관은 ▲소진공의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자영업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 상호 업무 협력에 관한 사항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사업 및 제반 서민금융 지원제도의 공동 홍보에 관한 사항 ▲기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재기 지원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계문 서금원 원장 겸 신복위 위원장은 “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인해 영세자영업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금융지원, 재취업지원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세 기관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준비된 창업만큼이나 필요한 것이 안정적인 재기지원”이라며 “소상공인들의 생업안전망을 견고히 하자는 데 뜻을 함께 한 이번 협약은 전문기관 간 소상공인의 재기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