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고민주공화국 에볼라바이러스병 발생지역. 출처=세계보건기구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에볼라바이러스와 관련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선포하고 대응에 나섰다.

질병관리본부는 18일 “WHO가 최근 콩고에서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유행함에 따라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를 선포했다”면서 “한국 유입 가능성은 낮아 관심단계를 유지하며 대응 수준을 강화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볼라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은 고열, 전신 쇠약감, 근육통, 두통, 인후통 등 비전형적인 증상 이후에 오심, 구토, 설사, 발진이 동반되고 따로 체내외 출혈이 나타난다. 사망률은 25%에서 90%다. 치료제는 아직 없다.

WHO는 콩고 북서지역 중심지 고마(Goma)시에서 에볼라바이러스 감염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조직화된 국제적 대응이 요구돼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선포했다. WHO는 이에 따라 발병국가에 백신전략을 신속히 시행할 것과 인접 국가의 바이러스 유입대비 강화 등을 권고했다.

에볼라바이러스는 콩고에서 지난해 5월 11일 발생 이후 2407명 환자가 발생해 1668명이 사망했다.

▲ 콩고민주공화국 에볼라바이러스 유행곡선. 출처=세계보건기구

질병관리본부는 민‧관 합동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결과 에볼라바이러스는 아프리카의 제한된 지역에서만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체액 및 혈액을 통해 직접 전파되는 질환 특성 등을 고려, 한국에 환자가 유입할 가능성은 낮으므로 위기경보 단계를 ‘관심’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관리수준을 강화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에볼라바이러스병 대책반’을 통해 해당 감염병을 검역감염병으로 지정하고 콩고 출국자에게 예방수칙 안내, 입국자 집중검역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감시와 의료기관 정보 공유, 관계 기관 공조체계 강화 등도 추진된다.

대책반은 해외 감염자 발생 예방을 위해 외교부와 협조해 콩고로 출국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현지 도착 시 예방수칙 안내문자를 발송 중이다.

콩고 2개 주 방문자가 대상이었던 검역대상은 콩고 방문자로 확대된다.

대책반은 또 에볼라바이러스 유행지역을 방문 후 귀국했을 시 잠복기간인 21일 이내에 발열 등 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로 문의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의료기관에는 입국자 해외여행력정보(DUR, ITS)와 국외 발생 동향을 공유해 확산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에볼라바이러스의 한국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조체계를 구축하면서 WHO, 미국 질병통제센터(USCDC) 등과 소통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박쥐, 원숭이 등 에볼라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 환자 및 사망자와는 접촉을 통해서 전파가 가능하므로 콩고를 방문하는 사람은 야생동물 접촉을 피하고, 불필요한 현지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