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전국 날씨 예상도. 출처= 케이웨더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18일 전국에 장맛비나 소나기가 많은 양 내리겠다.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 장맛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서울에는 이날 새벽부터 아침 사이 빗방울이 산발적으로 내리고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오후부터 소나기가 내리겠다.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등 소나기가 내리는 곳의 강수량은 5~50㎜로 예측됐다. 장맛비가 내리는 지역의 강수량은 전라·경상(경상북부 제외) 50~150㎜(많은 곳 250㎜ 이상), 경북북부·제주도·울릉도·독도 30~80㎜, 충청도 10~40㎜ 등 수준을 보이겠다.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시간당 30㎜ 이상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됐다. 기상청은 많은 비로 인한 산사태, 침수 등 피해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폭염이 서울과 경기동부, 강원영서 등지를 중심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전국 기온은 낮 최고 24~33도, 아침 최저 20~23도로 예측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충남지역에서 대기 정체로 인해 ‘나쁨’ 수준을 보이고 이외 권역은 강수 영향으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18일 오전 4시 기준 태풍 예상 이동경로. 출처= 기상청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이날 오전 4시 기준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470㎞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기상청은 오는 20일께 한반도가 태풍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오전 10시 후속 예보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