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신라젠이 개발 중인 항암바이러스 치료제 ‘펙사백’이 대장암을 대상으로 한 병용요법에서 효과를 확인했다.

신라젠은 10일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주관으로 진행 중인 펙사벡과 임핀지 병용요법에서 간과 폐에 전이를 보인 MSI-L(저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대장암 환자 1명에게서 종양의 크기가 감소한 부분 반응(PR)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암표지 인자인 CEA의 수치는 정상이 됐으며 통증 조절을 위한 진통제의 사용량도 감소했다.

이는 펙사벡과 면역관문억제제 병용 투여가 암 살상을 위한 면역력 상승작용을 일으켰음을 나타낸다.

▲ 신라젠 연구원이 연구를 하고 있다. 출처=신라젠

대장암은 크게 MSI-H(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MSI-L(저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두 가지 병변으로 진단된다.

MSI-H 대장암(환자수 약 15%)은 면역관문억제제인 ‘옵디보’, ‘키트루다’가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승인을 받고 사용되고 있지만 대장암 환자의 약 85%에 이르는 MSI-L 환자에게는 면역관문억제제가 전혀 반응을 하지 않아 치료제가 전무한 상황이다.

면역관문억제제가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활성화된 면역세포들을 필요하다. MSI-L 환자군들의 대장암 내에는 면역세포들 자체가 전혀 관찰되지 않아 면역관문억제제가 듣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신라젠 관계자는 “현재까지 개발된 어떠한 면역관문억제제 단독요법에도 치료 반응이 0%(zero)였던 MSI-L 대장암 환자가 병용요법을 통해 부분 반응이 일어났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