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신한중공업, 삼우중공업, 산동유한공사 등 보유 자회사의 매각을 추진한다. 한국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이 자회사 처분을 결론내지 못했고, 인수 시점 또한 특정할 수 없어 기존 자구안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적합성을 다지는 '기업결합 심사' 신청서를 1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다. 국내 심사 신청에 이어 빠른 시일 내에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국에 신청서를 낸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번 심사 신청에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 편입 여부를 담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측은 보유 자회사중 4개 자산의 매각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1분기 기준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종속회사는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DK Maritime S.A., DSME Far East LLC, DSME Kazakhstan LLP 등 5개 회사다. 또 비상장 자회사로 신한중공업, 삼우중공업, 대한조선 등 3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매각 대상에 오른 것은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신한중공업, 삼우중공업, 대한조선 등 4개 회사다. 이중 선박 기자재 제조업체 삼우중공업과 선박 블록 제조사 신한중공업은 매각 시점을 2020년으로 잡았다.

문제는 해당 자회사 매입을 타진하는 움직임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기준 신한중공업과 삼우중공업의 부채비율은 각각 820.8%와 664.2%에 달할 정도로 부실이 크다. 또 조선업이 아직 회복기에 접어들지 않은 것도 영향을 줬다.

울산에 위치한 신한중공업은 접근성이 좋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 대우조선해양이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수주한 TCO프로젝트를 수행중에 있지만 이 일감 이후 회사를 운영할 대규모 물량이 없다.

삼우중공업은 해치커버, LNG선 부품 등을 대우조선해양에 안정적으로 납품해야 한다는 전제가 붙는다. 선박 관련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만 판로가 한정됐다. 이 조건을 수용하는 매수자를 찾아야 하는 한계가 있다.

대한조선의 경우 지난 2016년 386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2017년에는 3억원으로 줄었다. 지난해에는 341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2026년까지 상환해야 할 채무만 3071억원에 달하는 등 매각 규모가 크다.

대우조선해양산둥유한공사 역시 올 1분기에만 1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실적이 좋지 않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자회사 매각은 한국조선해양 인수와 별개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수 조건이나 자회사 수용 부문에 대해 산업은행과 한국조선해양의 의중을 알 수 없고, 이에 우리는 지난해 계획한 자구안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