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태호 기자] 롯데케미칼이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자사의 환경 관련 투자·활동내역 및 사업성과 등을 집중 조명했다.

2일 롯데케미칼은 소비자 및 이해관계자 등과의 소통을 위한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당해 사업 및 사회·환경적 성과 정보 등을 담고 있다. 내·외부 이해관계자 등에게 올바르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에는 환경경영, 사회공헌 활동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 롯데케미칼이 발간한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롯데케미칼

보고서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대표이사 감독 하에 운영되는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회’를 두고 해당 협의회 밑에 환경안전경영팀, 사회공헌팀 등 전문 담당조직을 배치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환경 부문에서 롯데케미칼은 관련 시설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의 2016년~2018년 평균 환경투자금액은 1012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오염시설 통합관리 등 환경관련 컴플라이언스 의무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굴뚝원격감시체계 등을 구축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상시 감시하고 있으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각로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한 밀폐형 시스템을 도입해 폐수처리장 등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도 소각처리 하고 있다.

토양오염 방지를 위해 시설물 바닥에 불침투성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부산물 재활용 확대를 위해 스팀, 수소, 가스 등을 별도 수집해 재사용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에너지/온실가스 워크샵’ 등을 개최해 에너지 절감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롯데케미칼은 한국경영인증원이 주최하는 글로벌표준관리시상제도(GSMA)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등의 공로로 2년 연속 ‘그린경영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더불어 친환경적 티타늄 촉매로 개발한 페트(PET) 제품 ‘Ti-PET’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연구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 롯데케미칼 직원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고 있다. 사진=롯데케미칼

사회공헌 부문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08년부터 임직원 기부액과 동일한 액수를 회사가 보조해주는 ‘매칭그랜트’ 기부제도를 운영해 어린이재단 등을 후원하고 있다.

또한 국내 지자체 등과 협업해 저소득층·노인·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글로벌 사회공헌도 다방면으로 펼치고 있다. 롯데케미칼 자회사 LC타이탄은 파키스탄 등 지역에 의료캠프를 개설하고 교육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복지에도 힘쓰고 있다. ‘일-생활 균형’(워라밸) 기업 문화 정책을 위해 ‘안식월제도’를 도입해 승진 시 1개월 휴가를 제공하며, 유연근무제 등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남성 비율이 높은 석유화학 기업 특성을 직시해 남성 육아휴직을 의무화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지난 2017년~2018년 중 출산한 남성직원의 60% 이상이 육아휴직을 다녀왔다.

더불어 여성직원들의 복지에도 힘쓰고 있다. 여성 육아휴직을 최대 2년까지 연장해 경력단절 발생을 줄이고 있다. 또한 난임 휴직 및 난임치료 비용지원 등의 활동도 펼치고 있다.

또한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가 직접 진행하는 ‘살롱’을 개최해 여성직원과의 소통의 장도 마련하고 있다. 

▲ 롯데케미칼 임병연 대표가 여성인재들을 위한 살롱(Salon)을 열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마음건강 특강을 같이 듣는 등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사진=롯데케미칼

이 외에도 롯데케미칼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기계적 준공 성공한 미국 에탄크래커 및 EG공장 등 신규사업 성과와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 등도 두루 소개했다.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는 발간사를 통해 “어려운 대내외 경영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롯데케미칼은 위기를 성공으로 바꾼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도약하겠다”면서 “안전, 환경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며,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등 혁신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케미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마케팅 조사기관 LACP 주관의 국제적 기업 홍보자료 평가대회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에서 지난 2014년부터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롯데케미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