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구글 유튜브의 다음 동영상 재생을 두고 이용자들의 선택권을 더욱 정교하게 보장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유튜브는 27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서 주제 및 관련 동영상 탐색하기,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동영상이 추천된 이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제공 기능을 소개했다.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서 주제 및 관련 동영상 탐색하기는 유튜브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되는 동영상을 손쉽게 찾아보고 원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기존 맞춤 추천을 기반으로 표시되는 옵션이 동영상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설명이다.

▲ 유튜브 다음 동영상 기능이 고도화되고 있다. 출처=유튜브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도 등장했다. 홈페이지나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영상 옆의 점 세 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추천 안함’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에는 유튜브에서 해당 채널의 동영상이 추천되지 않는다.

동영상이 추천된 이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제공도 눈길을 끈다.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채널에서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해당 영상을 표시한 이유를 설명한다. iOS용 유튜브 앱에서 전 세계 시청자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와 데스크톱 기기에도 서비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