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태호 기자] 현대상선이 KB국민은행과 협력해 무역 정보 디지털화 통한 물류비용 자금정산 간소화를 골자로 하는 ‘통합물류플랫폼’을 구축한다.

27일 현대상선은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KB국민은행과 ‘수출입 업무 Digital Eco-system 구축’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 27일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개최된 ‘수출입 업무 Digital Eco-system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에서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좌측)과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서명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상선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입업체간 무역서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복잡한 자금정산 업무도 간소화할 수 있는 ‘통합물류플랫폼’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통합물류플랫폼은 현대상선이 제공한 선적 등 각종 무역 서류 정보를 디지털화 하고 이를 금융과 접목시킨 ‘핀테크’ 서비스다.

일부 수작업이 필요했던 기존의 운임 수납 과정 자동화로 선사-포워더(관세사)-수출입기업 간의 물류비용 정산이 보다 원활해질 수 있다.

또한 포워더들이 디지털화 된 무역서류를 이용해 은행으로부터 유동성 자금 지원을 손쉽게 받을 수 있게 되므로 금융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배재훈 현대상선 대표이사는 “물류정보의 디지털화 등 첨단 IT기술 접목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대표 국적 선사로서 국내 수출입 물류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업계와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