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TBC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조리돌림'이라는 단어 하나가 불러온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조리돌림'은 사회적 규범을 위배한 사람을 처벌하는 사회통제 방식으로, 마을의 규범에 어긋나는 죄를 지은 사람의 등에 북을 달아매고 마을을 돌게 해 죄를 지은 사람에게 창피를 주어 심리적 압박을 가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뜻한다.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유족들이 제주도내에도 시신을 유기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경찰에 인근 클린하우스 CCTV 열람을 요청해 그가 시신을 유기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확보했다.

경찰은 제주도내 사체 유기 가능성은 낮게 본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종량제봉투는 사건 다음날 제주환경시설관리소(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로 옮겨져 바로 소각 처리됐다. 이미 소각 처리되면서 종량제 봉투안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장검증을 실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야만적인 현대판 조리돌림'이 될 것이라는 경찰서장의 결단에 따른 것이라고 전해 충격을 안기고 있다.

누리꾼들은 "경찰이 피해자 아닌 가해자 편인가", "조리돌림? 그럼 피해자는", "입장 표명을 할 때마다 화가 난다", "피해자 가족은 얼마나 가슴이 찢어질까" 등 비난을 퍼부었다.

한편 고유정의 사형을 원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한달간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국민청원은 청와대 및 정부 관계자의 답변을 들을 수 있어 어떠한 답을 내놓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