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스비(Zaxby's)는 치킨윙, 치킨핑거 등 치킨을 주요 메뉴로 하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으로 1990년 조지아주에서 창업됐다.

잭스비의 창업자인 잭 맥리로이와 토니 타운리는 어린시절부터 단짝 친구 사이로 조지아 서던 유니버시티 인근에 1호 점포를 오픈했다.

치킨핑거를 찍어먹을 수 있는 잭스소스는 순한맛으로 시작해 중간맛, 아주 매운 ‘핵폭탄’맛까지 다양하게 제공된다. 잭스소스는 창업자인 잭 맥리로이가 조지아 대학교를 다니던 시절 학교 인근에 있던 치킨집에서 판매하는 소스의 맛을 재현한 것이다.

잭스비 매장들은 독특한 실내 인테리어로도 유명한데 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점포들의 경우 해당 대학의 스포츠팀 로고나 마스코트 등을 차용한 인테리어가 많다.

플로리다 지역에 위치한 점포들의 경우 지역 특산물을 나타내는 오렌지 등의 인테리어를 선보인다.

잭스비는 전미대학체육협회(NCAA)에서 구분한 대학 스포츠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인 디비전I의 스폰서십을 맡아 이에 해당되는 대학팀들의 공식 치킨브랜드로 활약 중이다.

NCAA 스폰서십과는 별도로 사우스캐롤라이나의 크렘슨 대학교 스포츠팀의 스폰서이기도 하다.

또 매장의 주요 고객층인 어린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난치병 아동재단인 메이크어위시의 스폰서도 맡고 있다.

현재 잭스비는 미국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약 800여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