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군가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면, 그와 사적으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전체 팀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Havard BusinessReview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직장에서 누군가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지 않으면 팀 전체가 고통을 받을 수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제 역할을 다 하도록 하는 것은 경영자의 일이다.

그러나 당신이 사장이 아니라 하더라도, 당신의 동료가 다른 사람들을 힘들게 만든다면 그 상황을 처리할 방법이 있다. 당신은 그 방법을 조심스럽게 따르기만 하면 된다. CNN이 당신의 업무 능률을 해치지 않고, 당신이 전혀 관계없는 남처럼 보이지도 않으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전체 상황을 파악하는 것

당신이 누군가가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것이 꼭 사실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모두 업무 스타일이 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프로젝트를 거칠게 밀고 나가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꼼꼼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

동료가 다른 속도로 일을 한다고 해서 그 사람을 게으른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회사의 폭군 길들이기’(Tame Your Terrible Office Tyrant)라는 책의 저자인 린 테일러는 "겉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고 말한다.

"존은 낮에는 (일 안 하는) 수다꾼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밤에 집에서 일하거나 점심 시간에도 일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또 그가 개인적으로 무슨 일을 겪고 있는지 모른다. 그가 겪고 있는 일이 사무실에서의 업무 태도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그는 개인적인 문제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수도 있고, 자신이 프로젝트를 맡기에 준비가 덜 되어 있다거나 직장에서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테일러는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을 활용하라”고 말한다.

각자의 책임을 명확하게

프로젝트 목표와 마감일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은 구성원 모두가 프로젝트를 위해 자기 몫의 할 일이 있다는 책임감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다음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감일과 일정, 그리고 각 개인의 책임을 상세히 기술하는 계획을 작성한다.

목표와 마감일을 설정할 때에는 구성원 모두 빠짐없이 참여해야 하며, 계획이 팀에 공유되고 과제가 충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누군가가 자신의 의무를 회피하고 있을 때 금방 드러나게 되고, 이 때 사장이 개입하면 보다 자연스러울 것이다. 

▲ 누군가가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것이 꼭 사실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출처= CareerAddict

개인적으로 대화하기

누군가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면, 그와 사적으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전체 팀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여기서 기억할 것은 당신이 회사 사장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 동료에게 선입견 없이 친구로 접근하라.

테일러는 그런 사람에게 “프로젝트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고 우리가 함께 동기부여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하라고 제안했다.

이 대 중요한 것은 사려 깊게 접근하고 절대 비난은 피한다.

리더십과 팀워크를 전문으로 하는 경영 컨설턴트 케이트 나세르는 "구체적으로 언급해 줘야 상대방이 당신이 자신을 비난하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한다고 오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상사에게 가이드를 요청한다

만약 동료의 태만함이 당신의 일에 영향을 미치고 마감일에도 늦을 것으로 생각된다면, 그 때가상사나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최선의 진행 방법에 대해 상의해야 할 때일 것이다.

매니저에게 상황을 설명하되, 밝은 표정으로 이야기하라.

산업조직 심리학과 직장 문제 전문가인 에이미 쿠퍼 하킴은 "이 때 조심해야 합니다. 당신의 팀이나 상사에게 징징거리는 사람으로 보여서는 안되니까요. 매우 건설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요청하되, 감정을 억제하라.

상사가 자신에게 오는 사람으로부터 어떤 감정을 있다고 느낀다면, 두 사람(상사에게 보고하는 사람과 태만한 사람) 사이에 무슨 문제가 있다고 의심할 수 있다.

"감정이 문제를 흐리게 합니다. 명확하게 그리고 단순하게 업무 목표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하십시요.”

감염되지 말 것

당신 동료의 게으름을 당신도 똑같이 따라해서는 안 된다.

나세르 컨설턴트는 "동료가 게으름을 피운다 해도 당신은 당신의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회사로부터 근사한 자리나 승진을 제안받을 때, 대부분의 좋은 기업들은 그 사람이 업무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를 봅니다. 당신이 수행한 일이 당신을 대변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