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글로벌 성장을 견인하는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의 달러 표시 우량 회사채에 선별 투자하여 장기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가 출시됐다.

KB자산운용의 ‘KB달러표시 아시아채권펀드(채권-재간접형)(H)’는 아시아지역의 신용등급 BBB 이상 달러표시 우량 회사채에 주로 투자하며 일부 하이일드 채권에도 선별 투자한다.

이 펀드는 재간접펀드형 펀드로 Asisa Value Bond펀드(USD)에 90% 이상 투자하며 환율변동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원‧달러화 70%~100% 환헤지를 실시한다. 피투자신탁 ‘롬바드오디에르’(Lomvard Odier)는 아시아 크레딧 채권을 선별하여 저평가된 아시아 우량 회사채 위주로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장기수익을 추구한다.

▲ (자료: KB자산운용)

투자대상 회사채 발행기업은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는 아시아기업, 건전한 재무제표를 가진 우량 기업들로 구성된다.

현재 국가별 투자비중은 중국(31.3%), 인도네시아(19.8%), 인도(12.1%), 호주(10.4%) 등 이고, 섹터별로는 회사채(68%), 금융채(19%) 등을 담는다. 글로벌 아시아 회사채 대표지수인 ‘JP모건 아시아 신용지수(JACI)’와 비교해 중국 비중을 크게 낮춰 글로벌 변동성에 대비했다.

▲ (자료: KB자산운용)

투자포인트는 ▲낮은 금리환경에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아시아 크레딧은 매력적인 투자 수단 ▲글로벌 리더기업으로 성장한 금융- IT -화학-에너지 등 섹터의 아시아 리더기업 중 재무건전성 비율이 높은 우량기업에 투자▲롬바드오디에르(Lomvard Odier)아시아채권펀드는 설정 이후 누적수익률 47%(BM지수 34%)를 기록하며 장기간 우수한 투자성과를 입증한 우량 펀드인 점이다.

펀드의 특징은 ▲벤치마크 제약 없이 유연한 자산배분이 가능 ▲적극적인 트레이딩을 통해 이자 수익과 자본 차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토탈리턴 펀드 ▲엄선된 50~60개 우량 종목에 의한 포트폴리오 구축과 리스크 관리를 고려한 운용▲달러화 아시아채권펀드 내 최상위 트랙 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는 점이다.

▲ (자료: KB자산운용)

운용전략은 ▲지역-섹터로 구분한 회사채를 전술적 재평가에 의해 성과 창출 가능성 위주로 자산을 구성▲하이일드 투자 비중을 40% 이하로 제한하여 최적의 하이일드 섹터에 의한 장기수익을 추구▲포트폴리오 구축시 자산 간 상관 관계를 고려한 철저한 요소별 종목 분석으로 리스크를 관리한다.

피투자펀드인 ‘롬바드오디에’의 대표 아시아 채권펀드 ‘LO Funds-Asia Value Bond’는 지난 2013년 1월 7일 설정 이후 꾸준한 성과를 기록 중이다. 최근 3년, 5년, 설정 이후 연환산 수익률은 각각 7.12%, 6.78%, 6.40%이고, 최근 1년 수익률은 9.55%에 달한다. (2019년 4월 말 기준)

▲ (자료: KB자산운용)

보수및 수수료는 납입금액의 0.7%를 선취하는 A형(연보수 0.675%)과 0.35%를 선취하는 A-E형(연보수 0.490%, 온라인전용),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연보수 1.105%)과 C-E형(연보수 0.705%, 온라인전용) 중에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김영성 K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상무는 “역사적인 저금리 환경에서 아시아 달러표시 회사채는 높은 금리를 제공하면서도 펀더멘털이 견고해 중요한 투자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며 “LO Funds - Asia Value Bond는 우수한 장기성과로 모닝스타(5스타), Lipper Leaders(5등급), CITYWIRE(AA등급) 등 글로벌 펀드 평가사의 상위등급을 취득한 검증된 펀드”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