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정부는 11일 ESS(에너지저장장치) 화재사고 원인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ESS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도 함께 내놨다. 골자는 양적 성장에 치우쳤던 한국 ESS 산업을 질적 성장도 신경 쓰는 방향으로 끌고 가겠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보완, 전력소비 효율화 등을 위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세계 각국에서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는 분야고, 그간 한국도 ESS 산업 성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그러나 “이번 화재사태로 양적 성장에 치우쳤던 한국 ESS 산업을 되돌아보게 된 계기가 된 만큼 정부는 이번 ESS 안전제도 강화 조치를 기반으로 한국 ESS 산업 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위해 분야별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산자부는 ESS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 분야에는 화재 위험성이 적고, 효율이 높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조기 상용화를 지원키로 했다. PCS(전력변환장치)는 신뢰성과 안전성 강화기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또 ESS 생태계 전 분야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ESS협회(가칭)설립을 추진해 업계와 소통과 협업 수준을 대폭 제고할 계획이다.

단기 인센티브와 새로운 수요 창출도 지원책 중 하나다. 산자부는 “ESS 설치 중단기간을 오려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적용을 6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태양광 연계의 경우 현행 2019년까지 5.0이 2020년부터는 4.0으로 바뀌는 것으로 예정된 것을 2020년 6월까지 5.0으로 유지하고 7월부터 4.0으로 내리기로 했다. 풍력 연계의 경우 4.5의 가중치를 2020년 6월까지 유지하기로 했고, 7월부터 4.0으로 내리기로 했다.

안전조치에 따른 설치비용 증가 부담 완화를 위해 기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단체보험 신규 도입도 추진된다. 또 ESS에 대해 고효율 에너지기기 인증제 활용 확대를 지원한다.

ESS 설치기준 개정완료(8월말 예정) 전까지 신규발주 지연에 대한 업계 우려에 대해 산자부는 “6월 중순에 사용전 검사 기준에 ESS 설치기준 개정사항을 우선 반영해 ESS 신규발주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