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10일 오후에는 서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서울, 경기, 강원영서, 충청, 경상내륙은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라도는 대기불안정으로 내일 오후까지 비가 오겠으며,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내일 아침까지 비가 오겠다.

오후부터 내일까지 제주도와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길 바란다.

경기, 충청엔 호우특보가 발동된 상황, 이는 오늘 오후 중으로 소강강태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봄과 여름의 경계선에 선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호남 지방에서는 갑작스러운 천둥번개나 돌풍 들이닥치는 곳이 있을 곳으로 보인다.

경기, 충청엔 호우특보가 발동됐지만 내일(11일)이 되면 또다시 최고 기온 30도를 육박하는 무더위가 찾아오는 등 오락가락한 날씨를 보이겠다.

한편 서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까지 동해상과 남해 동부 먼 바다에는 물결이 1.5~2.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 오전 12시까지 예상 강수량은 전라도는 10~50mm, 서울 및 경기도(오전 12시까지), 충청도(오후6시까지), 강원도(강원영서는 오전까지), 경상도(경상내륙은 오후6시까지)는 5mm 미만에 달한다.

특히, 전라도는 대기불안정으로 내일(11일) 오후(18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오늘(10일) 밤부터 내일(11일) 새벽 사이에는 대기불안정이 강화돼 천둥.번개와 함께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예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