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에서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 시뇨라 사장이 개발 중인 신기술을 시연해보고 있다. /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가 지난 5일 국내 스타트업과 개발 중인 혁신기술 데모 버전과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 

7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5일 행사는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르노삼성자동차 이노바투스(Innovatus) TF 데모 세션'이다. 르노삼성자동차 내 다양한 부서원들로 구성된 알파팀과 국내 스타트업들이 공동 개발 중인 다양한 신기술들의 발표와 시연으로 이뤄졌다.

이날은 공간 활용을 높일 수 있는 대체 부품 관련 신기술을 비롯해, 소비자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 헬스케어 접목 드라이빙 시스템 등이 발표돼 큰 호응을 얻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이날 선보인 기술들에 대해 "실행 가능성이 높고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까지 고려된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가 소비자 관점에서 시장 변화를 주도하며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는 미국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텔아비브, 프랑스 파리와 함께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및 르노 그룹에서 개소한 이노베이션 랩 네 곳 중 하나다.

국내 우수한 스타트업들의 기술을 자동차 산업과 접목시키기 위한 공동 개발, 사업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김호웅 르노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 프로젝트리더는 "우리나라는 신기술의 데모 버전을 테스트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라며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스타트업 회사들과 협업하고 있어 가시적인 성과를 더욱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는 2017년 9월 K-ICT 본투글로벌센터와 MOU 체결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 오피스로 개소됐다. 5G 커넥티비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HMI(Human-Machine Interface)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의 스타트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