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앞줄 왼쪽 세번째)이 관계자 및 참석자들과 크라우드펀딩협의회 설립 1주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지난 5일 서울사옥에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중개업자로 구성된 ‘크라우드펀딩협의회 설립 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금융위원회,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 협업 기관 (KDB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관계자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1년 동안의 협의회의 주요활동과 향후계획 발표, 성공기업 사례 발표, 기념영상 시연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김정각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금융당국은 크라우드펀딩이 창업·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금조달 시장으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태성 크라우드펀딩협의회 회장은 “지난 1년동안 협의회를 통해 기업간의 교류 및 정보 공유가 이루어졌다"며 "향후에도 예탁결제원의 지원을 기반으로 성공기업의 지속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크라우드펀딩 제도 운영기관이자 협의회 간사기관으로서 펀딩 성공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16년 1월에 도입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제도는 현재까지 총 479개사가 펀딩에 성공하여 약 90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실적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