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엔브렐’이 오는 7일부터 4개 질환의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 치료에 급여 확대 적용된다. 출처=한국화이자제약

[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흔히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불리는 '소아 특발성 관절염' 치료가 보험급여 확대로 한층 개선된다.

한국화이자제약은 4일 생물학적 제제(TNF-α inhibitor)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엔브렐’이 오는 7일부터 소아 다관절형 관절염(2~17세), 확장성 소수 관절염(2~17세), 건선성 관절염(12~17세), 골부착부위염 관련 관절염(12~17세)을 포함한 4개 질환의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 치료에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고 밝혔다.

소아 특발성 관절염은 한국에서는 보고된 바 없으나 미국과 유럽에서 16세 미만 소아∙청소년 1만명당 1명꼴로 나타나는 질병이다. 그동안 엔브렐은 성인의 활동성 및 진행성 류마티스 관절염과 소아 특발성 관절염 중 다관절형 관절염에만 급여가 적용됐다.

이번 급여 확대로 확장성 소수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골부착부위염 등 보다 다양한 형태의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아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 급여확대 고시에 따르면 기존 항류마티스약제(cDMARD)의 투여 기간이 종전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된다. 골부착부위염 관련 관절염 환자의 경우 1개 이상의 비스테로이드항염제(NSAIDs)로 1개월 이상 치료 후 효과가 불충분할 시 엔브렐을 사용한 치료가 가능해졌다.

전문가들은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의 치료 영역에서 보험급여가 확대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분석했다. 또한 에타너셉트 바이오시밀러들이 소아 특발성 관절염 치료에 적응증을 보유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도 보험급여 확대를 반기는 이유다.

이번 급여 확대는 국내·외 허가사항, 가이드라인, 임상 연구 문헌 등에 의한 다각적인 의견과, 소아의 조기 진단 및 치료의 필요성에 기반해 인정됐다.

NICE 가이드라인은 MTX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2세 이상의 다관절형 소아 특발성 관절염과 12세 이상의 골부착부위염 관련 소아 특발성 관절염, 건선성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의 치료 등에 엔브렐을 권고했다.

김희연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 사업부 전무는 “엔브렐이 소아 특발성 관절염 치료제로 환아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해온 데 이어, 이번 급여확대를 통해 보다 다양한 소아 환자에게도 엔브렐의 혜택을 전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특히 국내 TNF-α 억제제 중 엔브렐이 유일하게 4개 질환의 소아 특발성 관절염에서 급여가 확대된 만큼, 소아 특발성 관절염 치료제로서 리더십을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엔브렐은 TNF-α 억제제 중 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1998년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후, 국내에서는 2003년 허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