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지난해 7월 라오스 남부에서 발생한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가 “불가항력적인 것은 아니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해 시공사인 SK건설은 “과학적 근거가 결여된 조사결과”라며 동의할 수 없다고 즉각 반박에 나섰다.

라오스뉴스통신(KPL)은 지난 28일 라오스 국가 조사위원회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 전문가 위원회(IEP) 조사결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IEP는 지난해 7월 23일 발생한 붕괴사고 전 며칠간 집중 호우가 쏟아졌지만, 붕괴가 시작됐을 때 댐 수위가 최고 가동 수위에도 도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적색토로 쌓은 보조댐에 내부 침식이 발생하면서 기초 지반이 약화, 댐에 물을 채우는 과정에 이 같은 현상이 최상부에서도 일어나 붕괴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즉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에 작은 물길이 형성(파이핑 현상)됐고 댐에 가둔 물의 수위 상승으로 기초 지반에 수평형 작은 물길로 유수가 발생해 기초 지반에 침식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결국 이는 토양을 약화시켜 침식과 양화가 일부 진행되면서 새들‘D’의 균형이 무너지고 기능을 못하게 됐으며 원호파괴 형태로 붕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SK건설은 “IEP가 제시한 사고 원인은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가 결여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해 동의할 수가 없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SK건설측은 “IEP는 사고의 근본원인을 새들‘D’ 기초 지반에 높은 투수성과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이 존재했고 해당 토사층에 작은 물길(파이핑 현상)이 형성됐을 것이라고 추정했지만 최종 데이터를 적용한 결과 파이핑 현상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라오스 정부 요청에 의해 초기부터 옵저버로 참여한 한국정부조사단과 사고원인 조사를 수행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IEP의 사고원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라면서 “해당 기관들은 IEP와는 다르게 과거 화산활동 등 오랜 세월을 통한 지형 형성과정과 새들‘D’ 하류에서 발생됐던 산사태 흔적 등에 주목해 대규모 평면파괴를 사고 원인으로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안재현 SK건설 대표는 “전문기관들마다 의견이 상이한 상황에서 향후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라오스 정부의 원인 조사 및 검증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로 진행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라면서 “심층적이고 추가적인 검증을 통해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