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마지막주 경제지표 발표 일정. 출처=NH투자증권

[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다음 주 증시는 MSCI신흥국 지수 내 중국 A주 부분편입 이벤트 전까지 수급 부담이 지속하면서 박스권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8일 MSCI신흥국 지수내 중국 A주 부분편입이 이뤄질 예정으로, 해당 일까지 비우호적 수급상황이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미국의 중국에 대한 관세 25%인상이 다음주에 실행여부가 주목된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결정사항이 주목되는 한주이기도 하다.

NH투자증권은 다음주(5월27일~5월31일) 예상 코스피 밴드를 2030~2080포인트로 제시했다. 상승요인으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완화적 스탠드 지속 가능성과 2분기 원화 상승에 따른 수출주 채산성 개선이다. 하락요인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변경 이슈, 미중 무역분쟁 지속, 한국 기업 실적 둔화 등을 꼽았다.

오는 28일 MSCI신흥국 지수내 중국 A주 부분편입이 이뤄질 예정이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론상 자금 이탈규모는 3~4조원이다. 지난해 5월에는 5월 내내 외국인 매도가 진행됐고, 이슈 당일 외국인은 오히려 순매수를 기록했다.

NH투자증권은 이번 달 들어 외국인 순매도는 1조2000억원, 비차익 거래 누적 순매도는 1조4000억원임을 고려하면 MSCI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고 판단했다. 해당 일까지 비우호적 수급상황은 지속될 전망이다.

오는 25일부터 4일간 미일 정상회담이 열린다. 일본 농산물 시장 개방과 미국 일본산 수입 자동차 관세가 주요 의제다. 이외에도 유럽과 일본 자동차 관세, 미중 무역렵상, 북한 비핵화 등의 주요 이슈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언급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31일부터 6월 4일까는 ASCO 암학회도 열린다. 한미약품과 유한양행, ABL바이오, 유영제약, 제넥신, 에이치엘비 등 국내 제약회사의 신약에 대한 데이터도 현장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또 31일에는 중국 통계청이 제조업과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한다. 중국 내 PMI 추정치는 49.9로 4월 50.1보다 소폭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중소기업 중심의 정책이 지속할 경우, 중소기업 PMI는 견조한 반면, 대기업 PMI는 조정가능성이 있다. 다만, 앞으로 통계국의 제조업 PMI와 차이신의 제조업 PMI가 모두 기준선을 밑돌 경우, 중국 정부의 스탠스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NH투자증권은 5월 이후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지수보다는 종목장세를 예상했다. 미중 무역협상이 담보 상태를 나타내고 있고, 미국 통신산업 보호 비상사태 선포 관련 기업 후속조치가 지속되고 있다. 반사이익과 글로벌 IT 수요 감소 등 엇갈린 반응이 나타나고 있지만 MSCI 지수변경 이벤트 이전 까지는 수급 부담 지속에 따른 박스권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오는 6월 열릴 G20 정상회담, 미흡한 지표에 따른 중국 부양 정책 재부각 가능성 등으로 다음 달부터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업종과, 경기무관 성장주인 게임, 인터넷, 콘텐츠 등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번 주에는 화웨이 임시면허 발급으로 미국 반도체와 IT가 반등하기도 했다.

지난 22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 조치를 일시적으로 완화랬다. 기존 네트워크 보수/점검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목적으로 90일간 미국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임시 면허를 발급했다. 이에 따라 구글도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계획을 보류하면서, 미국 반도체와 IT기업이 반등했다.

같은 날 문재인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바이오 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와 미래형 자동차 산업과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했다.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인허가 규제 개선도 발표했다. 문 정부는 2030년까지 국산의약품과 의료기기 전 세계점유율을 현재 6%로 확대하고, 수출 500억달러와 일자리 30만개 추가 창출 목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