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
KB국민銀, 지식재산(IP) 담보대출 2종 출시혁신금융 일환, 담보없이 대출 가능

[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KB국민은행은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IP)의 가치평가를 통해 부동산 등 별도의 담보 없이 대출을 지원하는 IP 담보대출 2종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 KB국민은행 지식재산(IP) 담보대출 2종 출시. 출처=KB국민은행

이번 IP 담보대출은 2종은 ‘KB 더드림 지식재산(IP) 담보대출’과 ‘KB Plus 지식재산(IP) 담보대출’이다.

‘KB 더드림 지식재산(IP) 담보대출’대상은 IP의 가치평가금액이 5억원 이상인 우수IP를 보유한 기업이다. IP 가치평가금액의 최대 100%까지 대출을 지원하며, 평가기관의 가치평가수수료 500만원의 은행과 특허청이 50%씩 지원해 기업은 별도의 수수료 부담이 없다.

‘KB Plus 지식재산(IP) 담보대출’은 KB국민은행과 신보·기보의 협약에 의해 발급된 IP관련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은 기업이 대상이다. 기존 보증서대출에 추가로 IP담보대출을 지원하며, 기업의 기술평가등급에 따라 차등하여 대출을 지원하게 된다.

KB금융지주는 지난 4월 26일 창업/벤처/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윤종규 회장을 의장으로 한 ‘KB 혁신금융협의’를 신설했다. KB 혁신금융협의회는 ‘미래성장성·모험자본’중심으로 금융 패러더임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계열사별 역량을 집중해 혁신금융을 총력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IP 담보대출도 그 일환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출시되는 지식재산(IP) 담보대출 출시를 통해 향후 은행의 무형자산의 담보가치 평가능력을 제고하고, 향후 IP가 체화된 기계, 재고, 매출채권 등에 대한 일괄담보제도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승현 기자  |  kimsh@econovill.com  |  승인 2019.05.22  13:34:15
김승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승현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