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IBK기업은행/사진= i-ONE뱅크 TV광고 스틸컷)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앱 ‘i-ONE뱅크’ 전면 개편

IBK기업은행은 21일 개인 모바일뱅킹 앱(App) ‘i-ONE뱅크(아이원뱅크)를 전면 개편하여 ‘디지털코어(CORE)뱅크’로의 전환(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이원뱅크는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앱’, 고객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만의 은행’, 하나의 앱에서 모든 은행업무가 가능한 ‘FULL 뱅킹 서비스’를 지향한다.

아이원뱅크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6자리 비밀번호 기반의 ‘모바일인증서’를 도입했다. 모바일인증서만 있으면 아이원뱅크 앱에서 모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여러 메뉴로 분산된 이체 거래를 하나로 통합하고, 절차도 간소화했다.

기존에 총 7단계를 거쳐야했던 이체 거래를 ‘로그인-이체금액-입금계좌번호-6자리 인증비밀번호’의 4단계로 줄였으며 이체한도 역시 1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 보안카드 없이 하루에 최대 5000만원으로 늘었다.

고객별로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도 제공한다. 메인화면에서는 고객별 금융일정 알림, 나의 맞춤메뉴 설정 등 ‘나만의 맞춤형 메인화면’을 제공하고 고객별로 이용행태를 분석해 상품과 이벤트를 추천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성향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알려주는 ‘남들은 뭐하지’ 콘텐츠도 새롭게 제공한다.

개편된 아이원뱅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버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한다. 기존 앱은 3분기 중 사용이 종료될 예정이다.공인인증서, 보안카드, 휴대폰 인증 등에게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라고 메시지를 던지며 불편했던 기존의 모바일 금융거래와 달리 6자리 간편 비밀번호만으로 모든 은행거래가 가능한 차별화된 아이원뱅크를 만난다는 내용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체험단을 운영하며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했다”며 “고객체험단의 반응이 좋은 만큼 디지털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하나멤버스 '웹툰덕후 서비스' 출시

KEB하나은행은 21일 웹툰을 좋아하는 손님이 자신이 선호하는 웹툰 플랫폼의 다양한 작품들을 하나멤버스에서 보다 경제적으로 만날 수 있는 웹툰덕후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웹툰덕후 서비스는 KEB하나은행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 도전365적금, 제휴적금 등을 가입한 손님이 상품 가입 기간동안 하나멤버스에서 웹툰쿠폰을 구매하면 구매금액의 10%를 추가 적립해주는 서비스로 연간 최대 36만원까지 적립 혜택이 주어진다.한준성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웹툰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컨텐츠로 웹툰덕후 서비스는 웹툰 플랫폼의 다양한 작품을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이다"라고 말했다.

 

 유안타증권, 美 주식 ‘시간외거래 서비스’ 출시

유안타증권은 21일 국내 투자자들이 미국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프리마켓(Pre-marketㆍ정규시장 개장 전 시장) 거래시간을 연장하고 시간외거래 서비스를 신규 도입했다고 밝혔다. 기존 정규시장 개장 전 1시간 30분 가능했던 프리마켓 거래시간은 2시간 30분(한국시각 오후 8시~10시30분ㆍ서머타임 적용시 국내기준)으로 늘어난다. 그동안 국내 미국주식 투자자들이 참여하지 못했던 정규시장 종료 후 시간외거래도 1시간(한국시각 오전 5시~6시) 도입했다. 미국 주식시장의 거래시간은 프리마켓, 정규시장, 시간외거래 시장으로 구분된다. 프리마켓은 정규시장 5시간 30분 전부터 정규시장 개장 전까지다.시간외거래는 정규시장 종료 후 4시간에 걸쳐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