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이노비즈협회가 21일 기술보증기금, 국회 박정 의원, 권칠승 의원, 조응천 의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혁신인재 장기재직을 통한 우수 중소기업 성장지원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술기업의 핵심인재 유출 문제가 심각하다는 내용이 공유되는 한편,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연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차관을 비롯해 중소기업 정책 관련 전문가, 유관기관 및 이노비즈기업 임직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토론회에서 조홍래 이노비즈협회장은 중소기업이 혁신성장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재투자’가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이노비즈기업과 같이 역량있는 우수 중소기업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장지원 전략이 마련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회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 및 주최 의원, 주관 기관 등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출처=이노비즈협회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핵심인력 장기재직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노 연구위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31%가 핵심인력 이직으로 인해 경영상의 피해를 입었으며 피해 중소기업들은 1개사당 평균 6.6억원의 매출액이 감소(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평균 매출액(157.1억원)의 4.2% 수준)했다고 우려했다. 핵심인력 퇴사로 인한 대체인력을 키우는데 1인당 평균 5300만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81.5%가 중소기업 근로자의 장기재직을 위한 지원정책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노 연구위원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 완화를 위해 중소기업 장기재직자에 대한 소득 확대 지원과 복지 서비스 확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노비즈협회 김종길 상근부회장은 혁신형 중소기업과 같은 우수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인재유입과 고용유지 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인재가 최대 20년간 장기재직을 할 수 있도록 장기재직 공제부금 신설 등 파격적인 인재투자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에서는 관련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가시적인 행보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국회 박정 의원은 “활력 있는 국가경제 성장을 위해 경제 전반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인재 유입과 장기재직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필요하다면 국회차원에서 관련 지원정책 확대를 위한 입법활동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