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BS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다시마목 미역과 여러해살이 해조인 감태는 무기염류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향미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감태는 주로 우리나라 남해안과 제주도,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감태의 효능으로는 불면증개선, 뼈 건강, 골다공증예방, 혈액순환개선 등이 있다.

무엇보다 감태가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불면증 개선 및 숙면 효과를 꼽을 수 있다.

감태 성분에는 노화 억제 효과와 고혈압 억제 효과, 항산화 효과, 항암 및 항염 효과 등이 입증된 후코이단과 플로로타닌이 함유돼 있다.

특히, 플로로타닌은 체내 수면물질인 가바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인체 스스로 자연적인 수면을 하도록 유도하므로, 수면의 질을 개선해준다.

감태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다. 감태에는 우유의 6배에 해당하는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와 골다공증을 예방,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감태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해조류이다. 감태에 들어있는 플로로탄닌 성분은 지방세포의 합성을 늦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감태는 진통 완화 및 염증 개선, 빈혈 예방, 변비 예방, 항암효과, 니코틴 배출, 어혈 및 각종 뭉침 증상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