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오프라인 커머스 기반의 블록체인 암호화폐 캐리 프로토콜이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상장되는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지난해 3분기 크라우드 세일을 마무리한 후 업비트를 통해서는 전체 토큰 발행량 100억개 중 1.55%가 유통된다는 설명이다.

캐리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품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내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결제데이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프로젝트로 시작됐다. 캐리 프로토콜을 통해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구입하고 포인트를 적립한 뒤 결제 데이터를 익명으로 업로드 하거나 광고 수신을 동의하면 이에 대한 보상으로 캐리 토큰(CRE)을 획득할 수 있다.

▲ 캐리 프로토콜이 업비트에 상장된다. 출처=캐리 프로토콜

전형적인 토큰 이코노미를 가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도포인트의 스포카가 합류하면서 대규모 포인트 기반 블록체인 인프라를 전개할 환경도 충분히 마련됐다는 평가다.

최재승 캐리 프토토콜 공동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약 2.8경원에 이르는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에서의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고객과 점주가 윈윈할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됐다“라며 “올 하반기 내 현장 테스트를 거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먹고 마시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오프라인 소비 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암호화폐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