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네이버가 미국에서 열리는 딥러닝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컨퍼런스 ‘ICLR 2019’(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표현 학습 국제 학회)’에서 3년 연속 인공지능(AI)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ICLR은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세계 최고 수준 딥러닝 학회다. 이에 3년 연속 참여한다는 것은 네이버의 AI 경쟁력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시사한다.

▲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된 딥러닝 컨퍼런스 ICLR에 참석한 네이버. 출처=네이버

네이버의 클로바는 2개의 논문으로 주목을 받았다. DialogWAE: Multimodal Response Generation with Conditional Wasserstein Auto-Encoder (대화 반응 다양화를 위한 조건부 Wasserstein 오토인코더 모델, Xiaodong Gu · 조경현· 하정우· 김성훈)는 기존 AI 스피커의 대화에 착안, 맥락이 끊기거나 특정 문장이 반복되는 오류를 바로잡는다.

Large-Scale Answerer in Questioner's Mind for Visual Dialog Question Generation (시각 대화 질의 생성을 위한 대규모 “질의자 의도 내 응답자”(AQM) 모델 - 이상우, Tong Gao, 양소희, 유재준, 하정우)는 목적 지향성 대화에 있어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네이버는 이 외에도 다양한 AI 논문을 통해 딥러닝 기반 인프라의 존재감을 떨쳤다는 후문이다.

클로바 AI리서치 김성훈 리더는 “해를 거듭하며 네이버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력에 대한 해외 학회에서의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속 연구원들이 연구에 전념하고,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와 맞닿을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