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전경. 오른쪽으로 삼송지구가 보인다. 사진=이코노믹 리뷰 정경진 기자

[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고양 창릉이 연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제 3기 신도시로 지목된 곳 중 서울 접근성이 가장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오후 3시께 광화문에서 광역버스를 타고 홍제역과 은평구 구산동을 지나 도착한 창릉지구 내 용두동은 넓은 도로를 기준으로 드넓은 반 너머로 삼송지구와 원흥지구가 양쪽으로 펼쳐져있었다. 오후 5시에 접어들면서 도로에는 서울로 이동하는 차량의 수가 늘어났지만 서울시내에 비해 아직까지는 여유로운 모습이다.

정부는 고양시 창릉동과 용두동, 화전동 일원에 고양 창릉 3기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면적은 총 813만㎡로 246만평에 달한다. 이곳에 들어서는 가구는 총 3만8000호 규모다.

고양 창릉지구는 주변이 주거지구로 이미 둘러 싸여 있었던 만큼 인근 주민들은 3기 신도시 선정에 대해 이미 예상을 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창릉동에서 30년 가까이 거주한 이상화씨(45세, 가명)는 “이 곳을 보면 알겠지만 창릉 및 용두동 일대만 빼놓고 이미 개발이 다 됐다”라면서 “이번 정부 혹은 다음 정부 때 개발이 될 것이라고 다들 예상을 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용두 사거리 인근에 위치한 M공인중개사 관계자 역시 “이번에 발표된 고양 창릉 신도시는 사실 지난해 유출됐던 개발구역과 상당부분 일치한다”라면서 “이곳은 전부 농지로 된 그린벨트 라서 보상비가 저렴하고 서울과 가깝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개발이 되지 않기가 오히려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고양 창릉지구 북쪽으로는 삼송지구가 위치하며 서쪽에는 원흥지구, 남서쪽에는 화정지구, 동쪽으로 향동지구가 위치하고 있다. 향동지구에서 조금 더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바로 수색·상암동이다. 고양창릉에 신도시가 들어서게 될 경우 삼송과 원흥, 창릉, 향동, 수색으로 이어지는 주거벨트가 형성되는 셈이다.

이 때문에 기존 주거지역 사람들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나눠진다. 대표적으로 향동지구와 원흥지구이다. 올해 DMC리슈빌더포레스트를 시작으로 입주가 시작된 고양 향동지구는 최근 부동산 시장 한파로 분양권 거래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실제 지난해 향동지구 분양권 거래량은 494건으로 한달 평균 40여건에 달했지만 올해는 25건으로 50% 가까이 줄어들었다. 지하철을 포함해 인프라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양 창릉 신도시 개발 소식과 함께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집주인들이 하루 만에 매물을 거둬들이는 일까지 벌어졌다.

용두동 K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서부선과 연결되는 고양선이 향동지구에 들어선다는 소식에 가격 상승을 기대한 집주인들이 아예 매물을 거둬들였다”면서 “향동지구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지금처럼 미세먼지로 인한 주거환경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주거지로 각광받고 있었지만 교통 인프라가 없다는 점이 항상 단점으로 꼽혔다”고 말했다.

고양선은 향동지구와 창릉신도시 내 3개, 화정지구역, 대곡역, 고양시청역 으로 이어지는 14.5km 지하철(경전철)이다. 정부는 지난 7일 고양선을 서부선과 직결하고 급행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서부선을 이용할 경우 여의도까지 25분내 도달이 가능해진다.

반면 원흥지구 내에서는 분양전환 임대아파트 주민을 비롯해 매도계획을 가지고 있는 집주인들은 불안한 기색이다. 지난 2012년 10년 공공임대와 분납임대로 공급된 아파트 규모는 총 1002가구로 이들 모두 2025년이 되면 분양전환을 받을 수 있다. 고양 창릉신도시의 분양시기를 2023년으로 바라볼 경우 신도시 입주시기가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된다. 결국 분양전환 이후 시세와의 집값 차이를 활용해 시세차익 역시 볼 수 있지만 창릉지구가 들어설 경우 매수 수요가 창릉지구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현재 원흥지구 매도 계획을 가지고 있던 매수세력 역시 서울과 가깝고 지하철이 들어서는 고양창릉 신도시로 갈아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M공인중개사 관계자는 “향동지구에게 고양창릉이 호재라면 원흥지구에는 악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의 3기 신도시로 고양창릉이 발표되면서 인근 공인중개사는 하루 종일 전화통에 시달리는 상황도 벌어졌다.

K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오늘 하루에만 전화를 수십통을 받았다”라면서 “땅을 가지고 있는 사람부터 땅을 사려는 사람까지 하루 종일 전화가 왔지만 어차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매매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토지 용도별로 일정 규모 이상의 토지거래는 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토지의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거나 땅값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로 향후 5년간 지속된다.

현재 용두동 일대 농지 땅값은 3.3㎡당 100만~150만원선에 형성돼있다.

토지·건물 실거래가 정보 서비스업체 밸류맵에 따르면 지난 2017년 5월 거래된 용두동의 한 농지는 3.3㎡당 120만원에 거래가 됐다. 올해 4월에 거래된 용두동 내 농지는 3.3㎡당 160만원으로 3년 전 3.3㎡당 110만원 대비 40%가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3㎡당 200만원이 넘지 않아 주변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 인근 공인중개사들의 평이다. 인근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내 임야인 한 땅은 지난 3월 3.3㎡당 320만원에 거래가 됐다.

창릉동 내 소유지가 수용된 이기백씨(50세, 가명)는 “농지는 보상가액이 높지가 않고 설명 보상을 받는다고 해도 세금을 떼고 난 후에는 이미 주변 땅값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대출을 해 땅을 구입해야 할 상황이라서 농사 지으며 살았던 사람은 토지수용을 반기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