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임형택 기자]7일 인스타그램이 한강 세빛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현황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날 기자간담회에는 짐 스콰이어스(Jim Squires)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과 제프 블라호비치(Jeff Vlahovich)인스타그램 아시아태평양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발표자로 나섰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인스타그램이 최근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우리나라 이용자 51%가 작년 대비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쓰고 있고, 46%가 내년에 더 많이 쓸것이라 답했다며, 한국에서 계속 성장하는 인스타그램에 대한 큰 기대를 나타냈다. 이용자의 연령층도 크게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로 하루에 여러 차례 인스타그램을 이용자를 연령대별로 나눈 결과, 18~24세, 25~34세 집단에서 각각 57%,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뒤를 이은 35~44세, 45~54세 집단에서도 각각 39%, 30%, 55세 이상도 15%나 있는 것으로 나왔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한국 이용자들에게 인스타그램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관심사를 탐색하는 플랫폼인 동시에 브랜드와 적극 소통하고 쇼핑을 즐기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안에서 안전하게 소통하고, 비즈니스들이 이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맞물릴 수 있도록 해 모두가 인스타그램에서 더 나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뒤이어 제프 블라호비치 인스타그램 아태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인스타그램이 전세계 13개국에서 만 13~64세 2만 1000명(한국 이용자 2,000명 포함)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적인 소비자 조사 분석 결과를 공유했따. 블라호비치 리서치 선임 담당자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로 '인스타그램 후광 효과'를 꼽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 60%이상이 인스타그램을 브랜드와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콘텐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응답자들의 대부분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브랜드를 '인기있는 브랜드(76%)', '재미있는 브랜드(75%)', '정보를 주는 브랜드(72%)', '창의적인 브랜드(70%)',등으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은 국내 이용자들의 구매 활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이용자 92%가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접한 이후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취했다고 답했다. 실제 국내 이용자 중 85%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또는 앱을 방문하고, 35%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23%가 타인에게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재구매 및 추천을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 행동을 한다고 밝혔다.

▲ 7일 오전 한강 세빛섬에서 열린 인스타그램의 현항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기자 간담회에서 짐스콰이어스(Jim Squires)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 7일 오전 한강 세빛섬에서 열린 인스타그램의 현항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기자 간담회에서 제프 블라호비치 인스타그램 아태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