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미세먼지 등 환경적 영향으로 자녀세대(0세~19세)의 호흡기질환이 높아졌고 인두염·기관지염과같은 피부질환과 소화기질환 등의 사고가 빈번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보험개발원의 ‘어린이·청소년기 다빈도 질환분석’에 따르면 자녀세대(0세~19세)연령대들은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12월부터 4월까지 호흡기질환 발병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보험개발원은 호흡기질환을 포함해 자녀에게 나타난 각종 질환의 보장위험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출처=보험개발원

실손의료보험의 사고율을 살펴보면 사고의 44.7%가 0세~9세 대상 영·유아와 어린이의 호흡기질환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두염·폐렴·기관지염 질환이 집중 발생하다가 10대 성장이후 발병률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로 인해 어린자녀들의 호흡기질환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 출처=보험개발원

보험개발원은 환경오염과 미세먼지 증가로 발생빈도가 높아진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감염성질환에 대한 보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보험개발원 측은 “영·유아기에 자주걸리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비염, 천식, 폐렴 등 각종 환경적 질환의 보장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호흡기질환과 감염성 질환은 특정계절에 사고가 집중돼 미리 자녀의 건강에 유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어린이,청소년기의 감염성 질환은 여름철에 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토피성피부염, 알러지성 피부염 등 피부질환과 골절·화상사고 등도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은 이같은 통계를 바탕으로 자녀보험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입시 따져봐야할 것들을 설명했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상품별, 특약별로 △보험가입시기 △보험기간 △보장금액 △보장횟수 등이 다르게 설정돼 있어 필요한 보험을 꼼꼼하게 따져서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태아 또는 출생후부터 가입이 가능한지 △보험사고 발생시 실손 또는 정액으로 보장하는지 △기존에 가입하고 있는 다른 보험상품과의 중복은 없는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자녀에게 필요한 보장위험을 확인하고, 보장금액, 자기부담금과 보장횟수 설정 등 예산에 맞는 보험료로 보험만기시 까지 발생가능한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