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토종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가 롯데카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롯데지주는 한앤컴퍼니가 롯데지주와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3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롯데카드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앤컴퍼니(Hahn&Company)를 선정했다. 롯데손해보험은 JKL파트너스가 선정됐다.

롯데카드 인수전에는 하나금융지주,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가 참여하면서 관심이 집중됐다. 이중 롯데카드 인수의지가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하나금융지주가 우선협상대상자 후보로 유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한앤컴퍼니 손으로 넘어갔다. 

하나금융은 다른 후보와 비교해 가격 등 여러 조건에서 높게 평가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MBK파트너스는 우리금융지주와 연합으로 막판 흔들기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금융의 단순 지분투자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못했다.

한앤컴퍼니는 롯데지주 등이 보유하고 있는 롯데카드 전체 지분(98.7%) 가운데 80% 정도를 인수하게 된다. 토종 사모펀드 운용사인 한앤컴퍼니는 그동안 한온시스템, 쌍용양회, 에이치라인해운 등 다양한 투자 실적을 쌓았다. 작년에는 인수·합병(M&A)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성장세에 있다. 이번 인수전에서는 대형금융사인 하나금융과 우리금융, MBK파트너스를 제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롯데손보는 JKL파트너스 품에 들어간다. JKL파트너스 역시 사모펀드 운용사로 이번 롯데손보 인수전에서 경쟁후보 대비 높은 가격을 써 낸점, MG손해보험 인수를 진행했던 경험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참여사 모두 가격을 포함한 정량데이터를 비교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매각 후 직원 고용 측면과 롯데지주와의 협업·시너지 등"이라면서 "모두 고려했을 때 한앤컴퍼니가 가장 최적의 파트너라고 결정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