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모델 구축하기, 고객 중심의 마케팅, 고객 중심의 사업전략 등 창업에서 빼놓지 않고 다루는 것이 바로 고객의 시선으로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것이다. 그러나 막상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사업 아이템을 만들면서 고객은 두루뭉술하게 정의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또 고객을 정의하고도 그 고객을 마치 움직이지 않는 돌하르방처럼 언제나 그 자리에서 우두커니 두 손으로 배를 감싸 안고 있는 듯 고정된 존재로 여기기 쉽다.

그러나 이는 큰 착각이다. 목표 고객군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마치 파도 위에 떠있는 배처럼 날씨, 바람, 주변의 지형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는 이들이 매우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MIT스타트업바이블의 저자 빌 올렛은 이렇게 이야기 한다. ‘목표고객은 대부분 한 사람 이상으로 구성된 의사결정 그룹을 가지고 있다. 이 그룹을 이해하고 각 개인의 역할과 관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영업 과정뿐 아니라 그 이전 단계 특히 제품 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고객군의 의사결정 단위 내의에서 작동하는 집단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참고 그림1. 주요 고객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 구분하기_MIT 스타트업 바이블 참고>

챔피온은 구매를 강하게 원하는 자이고, 최종사용자를 실제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자이다. 또 의사결정권자는 예산을 통제하며 최종 구매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이외에도 1차 영향력 행사자, 2차 영향력 행사자들이 구매의사결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며 구매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거부권자도 등장한다. B2B모델의 경우 구매절차를 집행하는 구매부서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기도 한다.

<참고 그림2. 볼링으로 바라보는 고객 구매결정 영향력 행사자>

그렇다면 위와 같이 고객 군을 입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졌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남녀노소 함께 하기 좋은 스포츠 중 하나인 볼링처럼 고객을 바라보자. 이를 통해서 주요 고객 군에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을 구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취할 수 있다. 주문형 운수서비스로 볼 수 있는 우버(Uber)의 예를 들어보자. 필요에 따른 차량 이용 시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로 앱 클릭 한번에 질 높은 차량을 제공하는 운전사와 지불 절차 없는 결제 서비스가 함께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많은 이용자가 선호하는 반면에 국가의 가치관에 따라 위법으로 판단하여 적극적인 거부권자(정부, 기존 운전 노동자)가 등장하고 있다. 우버의 고객영향력을 시각화 하자면 아래와 같다.

<참고 그림3. 우버의 주요 구매 영향력 행사자>

위의 주요 구매 영향력 행사자를 구분하면, 규제가 심한 한국에서 우버가 취한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우버는 Uber BLACK 서비스를 통하여 초기 거부권자인 ‘라이센스를 가진 운전자’를 대상으로 공급자를 확보하면서 국내시장의 사업기회를 포기하지 않고 확장해가고 있다. 혁신을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중 고객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구매영향력을 적극적으로 시각화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전략을 구상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도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고객 군을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안으로 ‘구매결정 영향력 시각화’를 그려보자. 분명 놀라운 인사이트가 도출 될 것이다.

<참고 그림4. 고객의 구매영향력 시각화로 바라본 ‘Uber BLACK’의 사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