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아파트의 공통점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중품아(중학교를 품은 아파트)라는 점이다. 단지 바로 옆에 학교가 있어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도 도보로 학교까지 통학이 가능한 아파트의 경우, 학부모 수요자들의 높은 선호를 받으며 부동산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신도시 내 초품아, 중품아 아파트의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된 후 어린 자녀가 있는 30~40대의 젊은 부부들이 빠르게 이전하면서 학교 과밀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가 신설된 경우에도 근거리 배정에 따라 해당 학교와 거리가 떨어진 단지의 경우, 인근 지역 학교에 등교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한다.

이런 까닭에 신도시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가까운 단지들이 젊은 부부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높은 인기 속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된 단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위례신도시 A2-9블록에 건립된 '위례센트럴푸르지오' 전용면적 94㎡(3층)이 지난 4월 10억10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난다. 분양가 5억9900만원대 대비 약 4억원 이상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 혁신학교인 푸른초등학교가 자리해 있으며 위례한빛초, 위례별초, 송례중, 위례중앙중과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경기 하남시 선동에 위치한 '미사강변신도시9단지' 전용면적 84.97㎡도 상당한 웃돈이 붙었다. 지난 4월 5억9000만원(2층)에 거래가 완료돼 분양가(3억4000만원대) 대비 웃돈이 2억5000만원이나 형성됐다. 이 단지 역시 미사강변초, 중, 고교가 인접해 교육여건이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도시 개발 계획 초기에 예상했던 것보다 신도시에 이전하는 30~40 젊은 부부들이 급증하면서, 학교가 부족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초등학교의 경우 근거리 배정이기 때문에 학교가 가까운 아파트에 수요자들이 몰리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명 초품아, 중품아 아파트들이 신도시 내에서도 높은 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종시 초품아, 중품아 아파트 '세종 어울림 파밀리에 센트럴' 5월 분양

세종특별자치시는 전체 인구의 37%(11만9772명)가 30~40대 젊은 사람들로 구성돼있다. 이런 세종시에 초품아, 중품아 아파트가 오는 5월 분양을 앞둬 화제몰이 중이다. 바로 세종4-2생활권 내 최중심 입지에 1,210세대의 랜드마크 단지로 건립되는 '세종 어울림 파밀리에 센트럴' 이다.

이 단지는 금호건설과 신동아건설이 세종시 세종4-2생활권 M1, M4블록에서 분양하며, 세종 4-2생활권 내 최대 규모인 지상 최고 29층, 17개 동, 총 1,210가구로 건립될 예정이다. M1블록에는 전용면적 59~84㎡이 612가구, M4블록은 전용면적 59~100㎡이 598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디자인설계 공모단지로 세련된 외관을 갖췄으며, 최상층 복층형 테라스, 4Bay, 타워형 평면 등 차별화된 설계를 자랑하는 단지다. 또 입주민들이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와 스카이게스트하우스 등 차별화된 커뮤니티시설이 단지(블록)별 최상층 들어선다.

여기에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가까운 곳에 초, 중, 고교(예정)가 집중돼 원스톱 교육환경을 만족하며, M1블록 옆에는 초등학교(부지 예정), M4블록 옆에는 중학교(부지 예정)가 신설될 예정이다. 단지 가까이 초등학교 2곳(부지 예정), 중학교 1곳(부지 예정), 고등학교 1곳(부지 예정)이 자리해 도보로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이 집중되는 상업시설 부지가 단지 서쪽에 예정돼 편리한 생활도 예고된다. 세종시청과 정부세종청사, 코스트코 세종점, CGV 등도 단지에서 가까운 거리에 집중돼 다채로운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금강의 줄기인 삼성천이 근거리에 있고, 삼성천 수변공원과 근린공원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세종 4-2생활권은 세종시의 미니 판교로 평가되며 산업, 연구기관, 학교가 들어서는 산학연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단지 주변에는 리서치파크(연구시설)와 벤처파크(첨단산업단지), 세종시 공동캠퍼스 등 개발 계획이 있어 도보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세종4-2생활권 최중심 입지를 확보한 단지로, 단지 앞에 세종시 전역을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 BRT 정류장(예정)이 있다. 향후 BRT 노선이 들어설 예정으로, 대전으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세종 시내로 이동이 편리한 세종시 내부순환로와 대전 진입이 용이한 세종~부강역로(2020년 개통 예정)도 가까이 있다. 이에 교통망이 우수한 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한편, 세종 어울림 파밀리에 센트럴 견본주택은 세종시 대평동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