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전 세계 소비 패턴을 업그레이드하여 ‘혁신 소비‘ 트랜드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혁신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글로벌리치투게더펀드’는 전세계 신흥부자들의 소비가 집중되는 하이엔드산업(High-end Industry)과 혁신을 주도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업들에 투자하여 장기적인 자본증식을 추구하는 글로벌시장 투자상품이다.

▲ 미국 혁신기업과 기업자본 현황(자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이 펀드는 高부가 소비를 창출하며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글로벌 일등기업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업에 투자한다. 또한 이 펀드는 지역적, 산업적으로 투자의 기회가 끊임없이 이동하므로 어떠한 세상의 변화에도 강건한 비스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혁신을 만들어내는 글로벌 일등기업과 함께 한다.

▲ 미국-중국 예금자본 비율 비교(자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투자대상 기업은 ▲전 세계 선진시장과 주요 신흥국 증시에 상장된 일등기업으로 생활 속에서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글로벌 기업과 에너지, 소통, 소재 등 생산 측면에서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혁신기업과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업 중 모바일, 디지털, 네트워크 등 새로운 생산요소를 활용하는 기업, 글로벌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중국 소비 관련 기업, 세계 각 산업에 영향을 주는 중국 중산층의 막강한 소비와 함께하는 기업 등이다. 또한 ▲신흥 부자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고부가 소비재 관련 기업으로, 기존 소비 수준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는 하이엔드 소비재 기업 등이 주된 투자대상이다.

이 펀드의 핵심 운용전략은 혁신활동으로 생상성을 높이는 혁신기업과 고부가 소비재를 만드는 기업을 포트폴리오의 두 핵심 축으로 운용한다. 생산성 향상 혁신기업은 신에너지, 정보통신-운송, 바이오-신소재기업이고, 고부가 소비재 생산기업은 웰빙-레저, 럭셔리-미용, 문화상품 등이 해당된다.

▲ 문화를 주도하는 유럽 사회적자본(자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세부 운용전략은 ▲변화를 담는 일등기업에 집중하여 전 세계 4만 6000개 우량 상장기업 중에서 이들을 주도하는 2000 개 기업을 선별하고, 이중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지역과 산업의 1등 기업 200 개를 통해 변화를 추구한다. ▲미국이 보유한 강력한 기업자본에 의한 혁신을 통해 변화의 방향성을 설정한다. 현재 미국기업은 AI, Cloud computing, Big Data, Analytics,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혁신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이 만드는 변화는 전 세계 경제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예금자본이 가장 풍부한 중국을 통해 소비 혁신을 추구한다. 중국은 현재 22조 달러(미국보다 59% 많음) 규모의 예금자본을 축적하고 있으며 이 자본을 변화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예금자본을 주도하는 중국 정부의 변화 정책과 전략을 함께 할 때 변화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 ▲유럽은 사회적 문화자본이 가장 풍부한 지역으로 전세계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유럽의 비즈니스모델은 유럽의 긴 역사 속에서 탄생한 각국 고유의 문화적 자본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이 펀드의 특징은 고(高)차원의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고부가 소비재기업과 감성적 효용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일등기업 등에 투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장변동성 위험에 강한 방어력을 보이는 점이다.

▲ 포트폴리오(자산구성)현황(자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 따르면 30일 현재 주식 90.24%, 유동성 기타 9.13%, 집합투자증권 0.56%, 파생상품 0.08%로 구성되었다.

투자국가 상위 TOP5는 미국 58.15%, 프랑스 14.07%, 한국 10.32%, 중국 4.38%, 네덜란드 2.97% 등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있다. 보유주식 상위 TOP5는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SA 3.42%, ALPHABET INC CL C 3.21%, JPMorgan Chase & Co 2.80%, FACEBOOK CL A ORD 2.80%, L'Oreal SA 2.75% 등 비율로 투자하고 있다.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은 최근 3개월 14.45%, 6개월 14.92%, 1년 8.09%, 3년 49.03%, 5년 77.43%,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114.68%를 기록하고 있다.

▲ 기간수익률 현황(자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증권은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자산의 원리금이 달라질 수 있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