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태호 기자]에쓰오일이 유가 회복 등의 영향으로 정유부문 실적을 개선했지만, 달러강세에 따른 환차손 확대로 영업이익 상승분을 당기순이익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24일 에쓰오일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2% 상승한 270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직전분기 대비로는 흑자전환이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연말부터 지속된 국제유가 상승으로 2000억원의 재고 관련 이익과 파라자일렌 등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의 견조한 스프레드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직전분기 대비 흑자전환했다”라고 밝혔다.

정유부문 영업이익은 957억원을 기록했다.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무려 6276억원 늘어났다. 유가 상승으로 재고관련 이익이 발생하면서 배럴 당 1.4달러까지 하락한 정제마진 약세를 상쇄했다.

석유화학부문은 영업이익은 1475억원 기록했다. 정기보수로 가동률 줄어 매출이 직전분기 대비 12.8% 축소됐음에도 영업이익은 2.4% 하락하는 등 대체로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파라자일렌 스프레드가 견조한 수준 유지했기 때문이다. 이 영향으로 영업이익률이 직전분기보다 1.5%p 상승한 14.9%를 기록했다. 정유부문 영업이익률의 6배가 넘는다. 올레핀 계열 스프레드는 미-중 무역분쟁 지속과 중국 경제 둔화로 다운스트림 수요가 줄면서 축소됐다.

윤활기유 부문 영업이익은 272억원을 기록했다. 수요 둔화와 역내 신규 설비 가동으로 인한 공급 증가로 제품 스프레드가 소폭 하락했다.

▲ 에쓰오일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출처=에쓰오일

다만, 정유부문 실적 개선에 따른 영업이익 회복세가 당기순이익에는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 당기순이익 1572억원으로 직전분기 대비 6136억원 늘어나는 등 흑자전환 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39.8% 하락한 모습을 보였다.

달러 강세로 환차손 규모가 480억원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1분기말 원/달러 환율은 1137.8원으로 지난해 1분기 말과 비교했을 때 74.8원 올랐다.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19.7원 올랐다.

매출은 사실상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5조42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3% 상승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20.9% 하락했다. 제품 평균판매단가 하락과 설비 정기보수로 인한 판매량 감소가 원인이다.

이날 에쓰오일은 2분기 시장 전망도 발표했다. 우선 정유부문에서 정제마진 회복을 예상했다.

에쓰오일은 “정제설비 대규모 정기보수에 따른 공급 감소 및 휘발유의 성수기 진입으로 정제마진 회복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석유화학부문도 주요 제품 스프레드가 대체로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 유지할 것으로 바라봤다. 파라자일렌 스프레드는 주요 설비들의 정기보수 등으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바라봤다.

올레핀 계열은 스프레드 회복될 것으로 봤다. 미-중 무역분쟁 완화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 정책 시행 등의 영향이다. 윤활기유 부문은 정기보수 등의 영향으로 스프레드 회복을 점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