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목감 케이엠텍 지식산업센터 교통망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목감역에서 약 500m 거리에 위치한 목감택지개발지구 내 최초의 지식산업센터 '케이엠텍'이 우수한 교통망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쾌속 교통망을 다양하게 확보한 이 지식산업센터는 물류 이동과 출퇴근 편의가 우수해 좋은 평을 받는다. 특화설계를 적용해 비즈니스 편의가 좋고, 배후수요가 탄탄해 수요 확보가 용이한 점도 인기를 더한다.

이 지식산업센터 근거리에는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사통팔달 광역 도로망이 자리해 수도권 일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 항공, 항만 시설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수원·인천 간 물류 이동의 중추로 평가되는 수인산업도로 진·출입로에 건립돼 약 1km 떨어진 조남IC를 이용할 경우 여의도를 20분대, 강남을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서울로의 접근이 유리한 조건을 갖춰 관심을 가지는 기업체 수요가 상당하다.

주변 교통망은 더욱 우수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파주 고속도로 건설이 한창이다. 지하철 1호선과 KTX를 이용할 수 있는 광명역도 5K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있다. 또 대중교통을 통해 30분 이내에 광명역 도착이 가능하다. 올해 8월에는 신안산선 개발 사업도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이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을 더한다. 현재 약 1만2000세대에 달하는 사람들이 목감택지개발지구 내 거주하고 있으며, 인근 거주 세대도 약 3천여세대 규모다.

케이엠텍은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총 20실의 근린생활시설이 공급된다. 우수한 비즈니스 공간을 제시하기 위해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로, 탁월한 조망과 공간 효율이 우수한 상가와 공장, 섹션형 오피스로 구성된다. 각각의 공간은 '사용자의 편의가 최고의 가치' 라는 모토를 반영해 우수한 비즈니스 편의를 제공한다.

공간을 자유롭게 분할해 사용할 수 있는 섹션형 오피스 타입이 공급돼 설계와 초기 투자 비용, 기업 운영비 등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점이 특히 눈길을 끈다. 다채로운 규모와 분야의 기업체 수요가 입주할 수 있어 투자가치가 좋다. 기업의 사업 확장에 적재공간 확보가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고려해 지하 1층과 2층에 넓은 창고도 마련된다. 이 창고는 선착순으로 공급된다.

획일화된 지식산업센터에서 벗어난 지식산업센터로, 차별화된 랜드마크 시설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춰 호평이 이어진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2층부터 6층까지 적용해 차량 이동이 용이하며, 층고를 6m로 높게 설계해 개방감과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다. 넓은 램프 폭과 높은 층고는 대형 화물 차량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한다. 물류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해 관심을 가지는 기업체 수요가 상당히 많다.

차량 이용이 많은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상 여유로운 주차 공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법정 주차 160대에 150%의 높은 주차비율을 적용, 총 243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다. 승객용 엘리베이터와 화물 엘리베이터를 분리 설계한 것도 장점이다. 사람들이 붐비는 출퇴근 시간 등 혼잡한 시간대에도 층간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승객용 엘리베이터 5대와 화물 엘리베이터 2대가 운영될 계획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금융 및 세제 혜택이 다양하게 제공되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3.3㎡당 500만원대의 합리적인 섹션오피스 가격이 책정돼 벌써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임대료보다도 저렴한 비용에 사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 혜택이 선사되며, 올해 말까지 입주하는 기업에게는 한시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의 세제 혜택도 제공된다.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장기저리융자 혜택이 제공되는 것도 케이엠텍의 빼놓을 수 없는 혜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