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최첨단 5G 기술력이 육군 전투 교육 현장과 만난다.

SK텔레콤은 15일 육군사관학교와 함께 군 최초로 5G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육군사관학교 구축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 최일규 B2B 사업단장과 육군사관학교 정진경 학교장은 서울 공릉동 육군사관학교 본관에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5G 기술과 첨단 ICT 기술(AI, AR, VR,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빌리티 등)을 집약한 스마트 육군사관학교와 양자암호, 드론 관련 기술을 포함한 5G · ICT 기술 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

▲ SKT와 육사가 스마트 육군사관학교 구축에 나선다. 출처=SKT

SK텔레콤은 올해 상반기 서울 육사 캠퍼스 전역에 5G 인프라를 구축한다. 단일 군사 시설의 맞춤형 5G 인프라 구축은 처음있는 일이다. 이후 육사 캠퍼스는 군사훈련과 학습환경 등 전 분야에 거쳐 5G 인프라를 가지게 된다.

가상 및 증강현실을 통한 미래형 훈련 도입도 이뤄진다. 앞으로는 기존의 사격, 전술, 지휘통제 관련 훈련들이 ‘VR ∙ AR 기반 통합전투훈련’으로 바뀌게 된다는 설명이다. 육사가 독자 개발한 통합 전투훈련체계가 5G 네트워크와 결합해 올해부터 본격화된다. 증강현실 기반 지휘통제훈련은 전시 상황 시뮬레이션(워 게임, War Game)과 시너지를 낼 예정이다.

생도들의 체력관리와 교육환경도 5G 중심으로 전환된다. 생도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차고 생활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체력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관리가 가능해진다. 여기에 스마트 강의실을 통한 다양한 가능성 타진이 이뤄질 전망이다.

군의 생명인 보안 측면에는 SK텔레콤이 자랑하는 양자암호통신이 적극 도입된다. 관련 ICT 산학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술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최일규 B2B사업단장은 “우리 군이 추진 중인 ‘스마트 국방혁신’의 핵심은 5G를 기반으로 한 초연결 네트워크”라며 “ SK텔레콤의 맞춤형 5G 인프라 구축과 5GX 기술로 육군사관학교가 국방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육군사관학교 정진경 학교장은 “5G 인프라 구축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미래를 선도하는 군의 최정예 장교 양성기관으로서, 퍼스트 무버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