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LG유플러스와 개발사 투아트가 함께 ’세상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눈’이라는 콘셉으로 꾸려진 시각 보조앱 설리번+를 공개한다고 15일 발표했다. 개발을 맡는 투아트는 사회적약자를 위해 앱 솔루션을 개발 및 운용하는 개발사다.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 대상 고객 조사, 마케팅, 기술자문, 모바일 접근성 개선 등을 지원했다는 설명이다.

설리번+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앱으로 작동한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며 정확한 시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식된 이미지와 주요단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최적의 문장을 조합하는 이미지 캡셔닝 기술도 적용됐다.

▲ 설리번+가 가동되고 있다. 출처=LG유플러스

시각장애인은 설리번+를 통해 주변 사람의 도움 없이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나 LG유플러스 고객은 데이터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투아트 조수원 대표는 “설리번+는 헬렌켈러의 스승인 앤 설리번 선생님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설리번+가 시각장애인의 눈과 손이 되어 희망을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라며 “연내 설리번+의 아이폰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며, LG유플러스와의 공동 기획을 통해 신규 편의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최원혁 AIoT상품2담당은 “인공지능은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정보화 취약 계층의 일상을 변화 시킬 수 있도록 지속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