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의 가계(家系)가 보유하고 있는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경영정상화 기간인 3년 안에 목표했던 수준으로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을 산업이 인수합병(M&A) 할 수 있게 돕는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산업은행은 10일 금호그룹이 이같은 내용의 경영정상화 자구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금호그룹이 제출한 자구계획은 박 전 회장의 계열주 가계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 전 회장의 아내와 딸이 보유한 13만3900주(지분율 4.8%)를 새로 담보로 제공하고, 금호타이어 담보지분 해지시 박 전 회장과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이 보유한 지분 42.7%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금호그룹의 확실한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박 전 회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난 데서 그치지 않고 추가 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금호그룹은 박 전 회장 가계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한 이유로 해석된다.

금호그룹은 박 전 회장의 경영복귀가 없다는 걸 분명히 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지원자금을 상환하겠다고 밝혔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재 축소, 비수익 노선 정리 및 인력 생산성 제고를 위한 방안도 담겼다. 대신 아시아나항공의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금호그룹은 채권단과 재무구조 개선약정(MOU)을 다시 체결하면 경영정상화 기간인 3년 동안 이행여부를 평가받겠다고 밝혔다. 만약 목표 달성 기준에 미달할 경우,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 M&A를 추진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적극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포기할 수 있다는 약속까지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