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40%, 여성의 26%가 비만군에 속한다. 여성은 비만 유병률이 10년 전보다 1%포인트 줄었지만 남성은 오히려 5%포인트 늘었다. 특히 30대 남성은 비만 유병률이 44%로 가장 높다.

이들은 사회에 진입한 지 몇 년 안 된 초년생이 많아 회식이나 음주가 잦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반면 운동량은 부족하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늘면 식욕을 부추겨 복부 등에 지방이 쌓인다. 남자는 허리둘레 90㎝(35.4인치), 여자는 85㎝(33.5인치) 이상을 복부비만으로 본다.

보통 나이가 들면서 ‘나잇살’이라고 불리는 내장지방이 쌓인다. 내장지방을 억제하는 호르몬과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피부 탄력은 떨어지고 팔뚝·배 등의 피부가 처진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30세 전후부터 서서히 줄어든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갱년기(폐경이행기)를 전후로 급감해 폐경 이후 골다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폐경 전 여성 중에는 피부 아래층에 지방이 많고 내장지방은 적은 피하지방형이 많다. 하지만 폐경이 지난 여성과 중장년 남성은 복벽 안쪽 내장에 지방이 쌓이는 내장지방형이 다수다.

나잇살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 근육과 기초대사량이 줄어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덜 소비되기 때문이다.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은 복부비만의 지름길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줄고 팔뚝 등의 피부가 늘어지기 쉽다. 나잇살을 뺀다고 식사량을 줄이면 근육의 단백질을 녹여 혈당을 만들기 때문에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전체적인 열량 섭취는 줄이되 껍질 벗긴 닭고기, 기름기 없는 소고기 안심·사태살·홍두깨살 등으로 단백질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다. 물에 타 먹는 단백질 보충제도 추천할 만하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므로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나잇살을 제대로 빼려면 식생활 개선과 함께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걷기, 가벼운 등산·아령, 배드민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은 나잇살을 빼고 근육의 퇴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보다 빠르게 효과를 보기 위해 수술적 방법인 지방흡입을 선택하기도 한다. 지방흡입은 국소적으로 과다하게 축적돼 있는 지방을 흡입해 제거하는 수술이다. 복부, 허벅지, 팔뚝 등 부위별 지방흡입과 전신지방흡입으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흉이 남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요철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최근에는 지방흡입에 비해 쉽고 안전하게 군살을 제거할 수 있는 ‘레드블루 지방 테라피’가 주목받고 있다. 레드블루 지방 테라피는 지방흡입 없이 원하는 부위만 효과적으로 살을 빼는 비수술적 비만치료다. 온도에 취약한 지방세포의 특성을 이용한 방법으로 냉각에너지를 사용하는 얼리는 치료법과 고주파를 이용한 데우는 치료법, 충격파를 이용한 때리는 치료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개인의 비만 정도와 부위, 체형에 맞게 지방세포를 얼리거나 데우고 또는 충격을 가해 자연스러운 군살 제거가 가능하다.

얼리는 치료법은 냉동지방 분해술로 피하지방층에 냉각에너지를 가해 지방 세포를 감소시킨다. 시술 시 마취가 필요 없고 통증과 피부 표면 손상이 없어 안전하다. 복부둘레 감소에 효과적이고 팔뚝살에도 적용 가능하다.

데우는 방식의 고주파 분해술은 고주파를 이용해 지방층에 선택적으로 열에너지를 전달하고 대사를 촉진한다. 43~45도의 열을 균일하게 집중시켜 피하지방층을 자극한다. 허벅지, 좌우 복부, 팔, 만성 부종 제거 등 다양한 부위에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때리는 방식은 지방층에 쇼크 웨이브(Shock Wave)를 가해 림프계를 자극하고 생체를 활성화해 부종 감소를 유도하고 조직을 밀도 있게 재생한다. 콜라겐세포도 견고하게 만들어 피하지방이 피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시술 시 조직손상이 없으며, 피부 탄력성을 높여준다. 피부결과 셀룰라이트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이 3가지 치료를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군살을 제거할 수 있는데, 개개인에 따라 적합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