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전월실적 쌓을 고민 없이 포인트 팍팍 채워주는 카드로 먼저 소개됐던 ‘우리 카드의정석 POINT(포인트)’가 출시 11개월 만에 300만좌 판매를 돌파했다. 획기적인 혜택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 카드의 정석 시리즈는 우리카드의 효자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를 기념해 우리카드는 ‘카드의 정석 포인트’와 똑 닮은, 혜택은 더 풍성해진 새 카드를 출시했다. 바로 ‘우리 카드의정석 (WOWRI)와우리’다.

지난 1일 출시돼, 탄생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신상품 와우리는 카드의정석 시리즈가 빠른 기간 내에 300만좌를 돌파한 성과가 놀랍다는 의미의 ‘와우’와 ‘우리’가 합쳐진 말이다.

▲ 카드의정석 WOWRI(와우리). 출처=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와우리는 시리즈의 첫째인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를 똑 닮았다. 전 가맹점 이용금액의 0.8% 적립이라는 기본 혜택에 전월실적에 따라 빵빵한 혜택이 다르게 제공된다. 모든 국내결제금액이 전월실적조건 계산에 포함된다는 장점이 있다. 카드의정석 포인트보다 면세점 결제 시 적립 혜택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카드의 정석 와우리는 카드의 정석 포인트와 같이 기본적립, 특별적립, 추가적립으로 포인트적립혜택을 담은 카드다. 기본적립은 적립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8% 적립을 해준다. 타 카드에 비해 기본 적립율이 높은 편이다. 단, 특별적립과 중복적립은 안 된다.

특별적립은 특정 가맹점에서 1~5%까지 포인트 적립이 된다. 이동통신, 대중교통, 전기차 충전 적립율은 5%로 가장 많이 적립된다. 또 커피, 영화 3%,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해외는 1% 적립된다.

기존 포인트 카드에서 볼 수 없던 면세점 적립혜택도 담겨 있다. 면세점에서 결제 시 1%가 적립된다. 온라인결제도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카드의정석 와우리의 포인트 적립. 출처=우리카드

추가적립은 주요 간편결제에 우리 카드의 정석을 등록한 뒤 결제 시 포인트 3%가 추가 적립된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PAYCO), SSG페이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포인트가 추가로 적립되는 방식이다. 추가적립은 기본적립, 특별적립과 중복 적립이 된다. 더불어 각각의 결제 서비스가 제공하는 자체 포인트도 적립받을 수 있어 간편결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특별적립과 추가적립은 전월이용실적이 30/60/120만원 이상일 때 1/2/5만점까지 적립된다. 단 모든 적립은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된다. 전월이용실적이 12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는 5% 특별 적립 제휴사는 알뜰폰 통신사 3사를 포함한 이동통신사 SKT, KT, LG U+, 헬로모바일, KT M모바일, U+ 알뜰모바일이 있다. 대중교통은 버스와 지하철, 전기차 충전은 환경부, 포스코 ICT, 한국 전기차 충전, 한국전력공사, KT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이용 시에 적용된다.

단, 전기차 충전은 후불교통카드 충전 건만 적용된다. 3% 특별적립 제휴사는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 커피제휴사 3사와 CGV, 롯데시네마 영화관 2사다.

우리 카드의정석 와우리 카드는 전월실적을 계산할 때 국내가맹점에서 이용한 건에 대해 전부 인정해준다. 많은 카드가 혜택을 받은 건에 대해 전월 실적을 인정해주지 않는 데 비해 전월실적을 충족하기가 쉽다.

결제금액 1만원 미만, 공과금/세금, 무이자 할부, 선불카드, 상품권, 아파트 관리비 등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된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우리카드 대표 포인트인 ‘모아 포인트’로 모인다. 1포인트는 1원으로 계산해 사용할 수 있다. 쌓인 모아포인트는 현금으로 캐시백 받거나 결제대금 차감, 서울시 지방세 납부, 우리은행 상품가입이나 수수료 납부, 각종 타 포인트 전환,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우리금융그룹 통합 멤버쉽 위비멤버스에 가입 시에는 모아포인트가 위비 꿀머니로 전부 자동 전환된다.

또 와우리 카드는 디자인도 차별화했다. 한국화가 김현정 작가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도형의 기본 요소들을 활용했으며 그 위에 다양한 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오방색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음양오행의 조화로움을 표현함으로서 기존 상품들과 전혀 다른 독특한 미감을 이뤄냈다.

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도 있다. 5월 말일까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SSG페이에 카드를 등록·결제해 3% 추가적립 혜택을 받으면, 추첨을 통해 총 1만명에게 적립된 포인트의 2배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 카드의정석 와우리의 월 적립한도. 출처=우리카드

누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전월실적 조건을 채우기 부담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국내 어디서든 결제만 하면 포인트가 쌓이기 때문이다. 또 쌓인 포인트로 물건을 사는 등 결제할 때 공짜로 얻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단, 평균 건당 결제금액이 1만원 이상인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1만원 이하 결제금액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전월실적에는 포함되지만, 서브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더 똑똑하게 카드를 쓰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금융그룹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도 유용하다. 우리금융그룹의 통합포인트인 위비꿀머니로 전환·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아포인트는 금융그룹 내에서 결제대금 결제나 상품가입, 할부원금과 이자 결제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간편결제를 즐겨 이용하는 소비자에게도 추천한다. 간편결제에 우리 카드의정석 와우리 카드를 등록한 뒤, 결제 시 3%의 추가적립을 받을 수 있다. 추가적립은 기본적립과 특별적립과 중복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적립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