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히어로> 팀 드레이퍼 지음, 문경록 옮김, 미래의창 펴냄.

미국의 저명 투자전문가인 저자는 세상이 정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을 ‘스타트업 히어로’라고 부른다. 이 책은 저자가 실리콘밸리에 세운 스타트업 부트 캠프 ‘드레이퍼대학’에서 가르치는 예비 창업가용 가이드북이다.

창업에는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창업과 성장과정에는 수많은 고난과 역경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테슬라의 ‘모델 S’ 론칭 행사에서 드레이퍼대학의 한 학생이 CEO 일론 머스크에게 질문했다. “당신처럼 성공한 스타트업 히어로가 되려는 창업가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지쳐 보이고 머리카락도 헝클어져 있던 일론 머스크가 크게 심호흡한 뒤 대답했다. “하지 마세요!(Don’t do it)”

책에서 가장 유용한 대목은 비즈니스 플랜(사업계획서) 작성법이다. 좋은 비즈니스 플랜은 투자유치나 사업제휴 등 영업목적의 대외문서이면서 회사 운영의 지침서 역할을 한다. 저자는 비즈니스 플랜에 다음 사항을 반드시 포함시키라고 말한다. ▲회사의 비전=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었을 때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설명이다. ▲회사의 사명=‘우리는 누구나 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만든다’ ‘우리는 더 좋은 차를 만든다’ 등이 좋은 사명이다. ▲문제=문제라고 여기는 것과 그것이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유를 명시한다. ‘인스턴트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다’ ‘우리는 보다 깨끗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등이 좋은 예다. ▲해결책=3개의 문장 안에 자신의 비즈니스를 통해 제공하려는 것들의 요점을 정리한다.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처럼 짧은 시간 내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추구하는 시장의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라. 또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언급해야 한다. 그 제품 때문에 시장은 축소될 것인가, 아니면 성장할 것인가. ▲작동방식=제품 또는 서비스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라. 사업적 기밀이라며 숨기려고 하지 말라. ▲구축방법=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과정으로 구축되며, 어떤 사람(기업)이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하라. ▲버튼 없애기=자신의 사업이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밝힌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을 만들 때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하나의 버튼’을 강조했고, 엔지니어들이 마침내 여러 버튼을 제거하고 하나의 버튼과 그 둘레에 ‘터치 링’이 있는 음악재생기를 만들어 냈다. ▲마케팅 방법=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키고 확보한 고객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조직구성=회사가 필요로 하는 것과 구성원들의 직무능력이 부합하는가. 그들을 어떻게 훈련시키고, 보상하며,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 ▲수익창출방법=회사가 돈을 버는 것은 가장 혁신적인 생각과 창조적인 실행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에 들어가는 비용을 따지라. 가격 책정 방법을 정하라. 수입원이 여러 가지인가. 고객들은 충성심이 있겠는가. 자금흐름은 어떻게 이뤄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