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INVOSSA)’와 관련한 글로벌 제약사와의 기술수출 건 등은 향후 규제당국과의 협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인보사 제품 모습. 출처=코오롱생명과학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INVOSSA)’ 주성분 파장과 관련, 이에 대해 글로벌 파트너사에게 내용을 통보했다. 기술수출 계약 등에 대한 영향은 코오롱생명과학과 규제 당국의 협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됐다.

KTB투자증권 강하영 애널리스트는 2일 “(인보사의) 기술수출(License Out)과 수출에 대한 영향은 관련 내용을 파트너사에 통보한 상태”라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협의가 진행되는 양상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달 29일 바이오의약품품목허가(BLA)에 앞서 임상 3상 시험 계획을 승인 받고 이를 진행하던 중 치료제를 만드는 세포의 유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DNA 검사법 중 하나인 STR(Short Tandem Repeat)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임상 3상에 사용하는 세포의 주성분 중 1개 성분(2액)이 한국에서 인보사 허가 당시 식약처에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세포와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다. 코오롱티슈진은 FDA와 코오롱생명과학에 통지했고, 식야거는 인보사의 제조‧판매 중지를 요청했다. 한국 등 인보사의 아시아 판권을 보유한 코오롱생명과학은 자발적으로 해당 의약품의 유통과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인보사는 사람연골세포(HC, Human Chondrocyte)로 만든 1액과 형질전환세포(TC, Transgene Chondrocyte)인 2액을 3대 1 비율로 혼합해 생산한다. 앞서 허가 받은 TC는 TGF-β1 유전자가 도입된 연골세포였으나, 유전자 전달 매개체로 활용된 신장세포주(GP2-293)가 정제 과정에서 혼입된 후 연골세포를 대체한 것으로 추정됐다.

강하영 애널리스트는 “2019년 진행된 특성 분석 검사에서는 2004년 최초 생산 시 진행된 특성 분석 검사에 STR을 추가했다”면서 “동일한 특성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2004년‧2019년 모두 같은 결과가 나왔고, 2019년에만 진행한 유전학적 특성 확인용 STR 테스트에서 TC가 GP2-293 유래 세포로 확인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코오롱티슈진은 2004년 마스터셀은행(MCB)에서 최초 생산된 세포와 1차, 3차 제조용세포은행(WCB) 생산 세포는 STR 검사를 마쳐 동일한 세포 유래임을 확인했다. 현재 국내 인보사 판매용으로 생산되는 2차 WCB 유래 제품에 대한 STR 테스트 요청한 상황이다. 이는 이달 15일께 결과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2차 WCB 생산 세포도 동일한 MCB에서 유래했다는 것이 확인된다면, 같은 성분의 물질로 임상시험부터 허가와 상업화까지 진행됐다는 사실이 입증될 수 있다. 최초 임상 시험 후 11년간 3548명이 투여 받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만큼 식약처와의 협의를 통해 판매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강하영 애널리스트는 ”최악의 상황(Worst case)에도 허가 취소 후 재신청 예상하나 추가 자료 제출 요구 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코오롱티슈진은 마지막 STR 결과 확보 후 5월 중순께 FDA와 대면 미팅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자발적으로 임상 환자 모집을 임시 중단했으며, FDA와 협의 후 임상 재개, 추가 자료 제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강 애널리스트는 “미국 출시 시점은 당초 예상했던 2023년보다 지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설명했다.